"히든엔딩이 있다고?" 붕괴: 스타레일의 숨겨진 사실들!

호요버스의 야심작, 붕괴: 스타레일이 지난 4월 26일 정식 출시됐다. 이 게임은 모바일과 PC 크로스 플레이가 가능한 캐릭터 수집형 RPG(역할 수행 게임)로, 은하 열차를 타고 우주를 돌아다니며 다양한 행성에서 모험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붕괴: 스타레일은 붕괴 IP(지식 재산)로 제작된 게임으로, 액션 중심인 이전 붕괴 시리즈와는 다르게 턴제 방식으로 게임이 진행된다. 이곳에 호요버스의 대표작인 원신의 시스템이 결합되어 필드를 다니다 적을 발견한 뒤 공격해 전투를 할 수 있다.

붕괴 스타레일
붕괴 스타레일

이 게임은 글로벌 사전 등록자 1000만 명, 사전 다운로드만으로 전 세계 146개국 애플앱스토어 인기 1위,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3위 등 서브컬처 시장에 이름을 날리고 있다. 그런 붕괴: 스타레일이 벌써 출시 2주일을 넘긴 지금, 숨겨져 있던 사실들이 밝혀지고 있어 화제다.

먼저, 붕괴: 스타레일에는 숨겨진 히든엔딩이 존재한다. 이 엔딩은 게임의 초반부에서 만날 수 있다. 히든 엔딩을 볼 수 있는 시점은 은하 열차에 탑승하기 직전, 히메코가 모두에게 인사하고 오라는 말을 듣고 난 뒤다.

아스타를 찾아가라는 헤르타
아스타를 찾아가라는 헤르타

헤스타에게 말을 걸면 '「선택」에 대해...'라는 선택지가 뜬다. 이후 모든 질문을 한 번씩 하고 나면 헤스타에게서 "정말 남고 싶다면... 그래, 반대하지는 않을게. 아스타를 찾아가 봐. 걔가 책임자니까"라는 대답을 들을 수 있다.

'헤르타가 여기 남아도 된대' 선택
'헤르타가 여기 남아도 된대' 선택

'우주정거장에 남을래요' 선택
'우주정거장에 남을래요' 선택

이후 아스타에게 가서 '헤르타가 여기 남아도 된대' 선택지를 고른 뒤, 마지막으로 히메코에게 '우주정거장에 남을래요'라고 이야기하면 엔딩을 볼 수 있다. 히든 엔딩의 내용은 상당히 으스스한 편으로, 자세한 내용은 스포일러가 될 수 있으니 생략한다. 이 엔딩을 본다고 따로 클리어 되는 업적은 없으니 재미로 알아둬도 무방하다.

다음으로 붕괴: 스타레일 캐릭터 대사에도 숨겨진 것들이 있다. 전투 중간에 한동안 플레이를 멈출 시 전투 방치 대사가 나오는가 하면, 1배속 스킬 대사와 2배속 필살기 대사가 다르다.

개척자의 필살기 사용 모습
개척자의 필살기 사용 모습

붕괴: 스타레일의 주인공, '개척자(파멸)'의 경우 전투 진행을 멈출 시 "다음은 누구지?"라며 플레이어에게 묻는다. 필살기를 사용할 때는 "규칙은 깨라고 있는 거야!"라고 이야기하지만, 2배속을 사용할 때는 "규칙은 깨라고 있는 것!"라고 말하며 대사가 짧아진 것을 볼 수 있다.

만년빙에서 깨어난 명량한 소녀, Mar.7th는 전투 방치 시 "왜~? 내가 안 나서니까 무서워?"라며 플레이어에게 가벼운 농담을 던진다. 필살기를 사용할 때는 "이몸의 실력을 확인해봐!"라고 이야기하지만, 2배속을 사용할 때는 "이몸의 실력 맛 좀 봐!"라고 하며 모션에 맞게 대사를 추렸다.

과거를 깊이 숨긴 과묵한 청년, 단항은 캐릭터 성격에 맞게 전투를 잠시 멈출 시 '망설이지 마'하고 짧게 대꾸한다. 특이하게 이 캐릭터는 1배속 필살기와 2배속 필살기 대사가 "동천환화, 기나긴 꿈!"으로 같다. 각종 커뮤니티나 이용자들은 모션이 빠르게 끝나도 대사가 남지 않기 때문으로 추측하고 있다.

호요랩의 붕괴 스타레일 출석 체크
호요랩의 붕괴 스타레일 출석 체크

마지막으로 게임에는 일일 출석체크 보상을 인게임 외에도 스마트폰용 앱 '호요랩'이나 웹에서도 제공하고 있다.

붕괴: 스타레일의 인 게임 출석체크는 오전 5시를 기준으로 접속 시 당일의 보상을 자동으로 제공하지만, '호요랩' 출석체크는 따로 접속하여 출석을 눌러줘야 한다. 이 출석체크는 모험 기록, 응축한 에테르 등 다양한 자원을 제공하고, 첫 3회는 추가로 성옥을 획득할 수 있다.

보충 출석 기능
보충 출석 기능

또한 지금까지 '호요랩' 출석체크를 놓치고 있었다고 실망할 필요 없다. 누락된 출석 일수는 월 3회까지는 간단한 미션을 통해 '보충 출석'을 진행할 수 있다. 자원이 모자란 초반에는 두 가지 출석체크를 모두 진행해보자.

게임동아 신승원 인터기자 sw@gamedonga.co.kr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