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인디크래프트', 올해 빛낸 인디게임 톱7 발표

인디크래프트 운영사무국은 '2022 인디크래프트'의 성대한 마무리를 위해 톱(TOP) 50 개발사 중 '최우수 TOP 7 개발사'와 후원사 선정(PICK) 6개 사 등 총 13개 사를 발표했다. 인디크래프트는 우수 인디게임 육성을 통한 건강한 게임 생태계 조성을 위해 성남시, 성남산업진흥원, 한국모바일게임협회가 함께 진행하는 행사다.

운영사무국은 "가상게임쇼에 참여한 국내 50개 개발사 모두 최고의 게임콘텐츠를 개발하여 선정에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엄정하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그중에서도 더 돋보이는 게임들을 선정하였고, 2023년 대한민국을 빛낼 우수 콘텐츠가 되리라 확신한다."라고 이번 선정작에 대해 소개했다.

TOP1 원더포션
TOP1 원더포션

먼저 TOP1을 차지한 원더포션의 '산나비'는 사이버펑크 디스토피아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역동적이고 스타일리쉬한 2D "사슬 액션 현재 스팀 플랫폼에 얼리엑세스로 출시된 상태다. 현재 스팀에서 유저들에게 압도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으며 누적 다운로드 수 2만 5천여건을 달성하며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2023년 2월 스팀과 닌텐도 스위치를 통해 글로벌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TOP2 디앤드컴퍼니
TOP2 디앤드컴퍼니

TOP2에는 디앤드 컴퍼니의 'FIND ALL 3D'가 올랐다. 3D 속 숨은 물건을 찾는 캐주얼 게임으로, 2021년 한국어를 비롯해 영어, 일본어, 스페인어 등 7개 언어로 번역되어 글로벌 출시에 성공했다. 2022년 구글 인디게임 페스티벌 TOP20에도 오르는 등, 다방면으로 게임성을 인정받았다.

TOP3 브이알미디어
TOP3 브이알미디어

TOP3는 브이알미디어가 올랐다. 멸망해 가는 세상에서 소년이 되어 양과 함께 살아남기 위해 퍼즐을 푸는 어드벤처 퍼즐 게임 '디아스포라'는 심사 당시 심사위원들에게 참신한 그래픽과 깊은 세계관으로 호평받았다.

TOP4는 잔디소프트의 '매드월드'가 차지했다. 선정작품 중 유일하게 HTML5 기반 MMORPG를 표방한 매드월드는 인류가 멸망한 아포칼립스 세계관 속 인물들의 서사를 그려내고 있다. 2022년 하반기 알파테스트를 통해 1만명의 유저를 만나, 성황리에 종료하고 2023년 사전 예약 및 출시를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인디루키상 엔지니어
인디루키상 엔지니어

'인디루키상'에는 엔지니어의 '벨라스터'가 이름을 올렸다. 3D 횡 스크롤 매트로배니아 소울스타일 액션 RPG를 표방하는 벨라스터는 인디게임 시장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그래픽과 호쾌한 액션씬으로 가상게임쇼를 비롯해 독일 게임스컴 2022에서도 주목받았다. 경기콘텐츠진흥원에서 진행하는 '제16회 경기 게임 오디션'에서도 1등을 차지하며 그 저력을 인정받았다.

인디창작상 팀오파츠
인디창작상 팀오파츠

'인디 창작상'은 팀 오파츠의 '프로스토리'가 선정됐다. 스토리가 있는 픽셀아트 풍의 탑 뷰 액션 어드벤처 게임 프로스토리는 도트 풍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생동감 있는 전투씬 등으로 역시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았다.

‘인디 글로벌상'은 혼스피릿게임즈의 '큐브 오브 라이프: 레저렉션(이하 큐브 오브 라이프)'이 차지했다. 이제 막 따끈따끈하게 출시한 큐브 오브 라이프는 꿈속을 탐험하며 숨겨진 비밀을 찾는 로그라이트 슈팅 RPG로, 역시 구글 인디게임 페스티벌 TOP20 선정, 2022 경기게임오디션 TOP10에 오르는 등 그 잠재력을 인정받았다.

TOP4와 인디글로벌상, 인디 창작상, 인디 루키상을 받은 팀에는 총 1억 원의 사업화 지원금이 지급된다. 사업화 지원금을 지급받은 개발사는 게임 콘텐츠를 위한 광고, 홍보 및 마케팅 지원 분야와 더불어 게임개발을 위한 인건비, 그래픽 제작, QA, 사운드, 보안 등 원하는 항목에 대하여 자유롭게 지원금을 사용하여 부족한 게임콘텐츠 개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후원사 PICK은 '2022 인디크래프트'와 함께한 플래티넘 후원사에서 선정한 게임들로, 후원사별 다양한 부상이 지급될 예정이다. 후원사픽 역시 돋보이는 게임들로 구성됬다.

국내 클라우드 전문 MSP '메가존클라우드'는 총 5개 개발사를 선정, 각 개발사에 AWS 크레딧 1천달러와 함께 각 게임사 전담 엔지니어가 클라우드 및 게임개발 기술 컨설팅을 무상 및 할인 혜택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글로벌 게임 결제 솔루션 기업 '엑솔라'는 총 3개 개발사를 선정했다. 선정된 개발사엔 약 1만달러 상당의 상금과 엑솔라 파트너 네트워크 크레딧, 펀딩클럽을 통한 투자지원 등 게임 개발을 위한 여러 가지 솔루션들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모바일게임협회 황성익 회장은 통해 "코로나19가 서서히 지나가고 있는 요즘, 인디크래프트의 성대한 마무리를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상식을 진행하지 못해 매우 안타깝다. 그러나 TOP7을 비롯해 선정된 모든 개발사 분들께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한국모바일게임협회는 앞으로도 대한민국 중소, 인디게임 개발사를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을 통해 든든한 버팀목이 되고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2022 인디크래프트' 최종 선정작품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