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슨 2023년 매출 3조 9,300억 달성.. "역대 최다 매출 기록 달성"

넥슨(대표 오웬 마호니 / 도쿄증권거래소 프라임 마켓)은 오늘(8일) 자사의 2023년 4분기 연결 실적 및 2023년 연간 실적을 공개했다.

넥슨의 4분기 매출은 846억 엔(한화 7,538억 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4%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45억 엔(한화 405억 원)으로, 동기 대비 59% 감소했고, 순이익 은 - 419억 엔(한화 3,733억 원)으로 손실을 기록했다.

넥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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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연간 실적도 함께 공개됐다. 넥슨의 2023년 매출은 4,234억 엔(한화 약 3조 9,323억 원)으로 역대 최대 매출 실적을 올렸고, 영업이익은 전년 댑; 30% 상승한 1,347억 엔(한화 1조 2,516억 원), 순이익은 전년 대비 30% 감소한 706억 엔(한화 6,558억 원)을 기록했다.

넥슨은 이번 성과에 대해 ‘FC 온라인’과 ‘FC 모바일’, ‘던전앤파이터’, ‘블루 아카이브’ 등 라이브 서비스 타이틀의 호조와 ‘프라시아 전기’, ‘데이브 더 다이버’, ‘더 파이널스’, ‘메이플스토리M’(중국) 등 신규 출시작의 흥행에 힘입어 연간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고 전했다.

'FC 온라인'의 경우 2022년 카타르 월드컵부터 시작된 축구 열기 고조로 기록적인 연간 매출을 달성했으며, 중국 지역 ‘던전앤파이터’도 춘절 패키지 판매에 호조를 시작으로 견조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여기에 메이플스토리’ 역시 6차 전직 콘텐츠를 선보이는 등 성장에 일조하며 2023년 넥슨의 PC 매출은 전년 대비 25% 증가했다.

또한, ‘FC 모바일’과 한국과 일본 흥행에 이어 중국 진출에 성공한 ‘블루 아카이브’, 중국에 출시한 ‘메이플스토리M’이 좋은 성과를 거두며 모바일 매출 또한 전년 동기 대비 9%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해 한국과 중국, 일본, 북미∙유럽, 동남아 등 기타 지역까지 모든 지역에서 두 자릿 수 이상의 성장률을 기록한 것도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이중 개성있는 비주얼과 참신한 게임성으로 글로벌 흥행에 성공한 ‘데이브 더 다이버’와 ‘더 파이널스’의 성과로 북미∙유럽 지역은 4분기에만 매출이 78% 증가하는 기록을 세웠다.

넥슨 4분기 연결실적
넥슨 4분기 연결실적

오웬 마호니 넥슨 일본법인 대표는 “지난 4분기에 예상치 못한 이슈로 발생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2023년 연간 매출과 영업이익은 기록적인 성장을 달성했다”며 “또 더 파이널스의 성공적인 출시는 우리의 글로벌 시장 확장 전략의 주요한 단계로, 더 파이널스가 넥슨의 차기 메이저 프랜차이즈가 될 가능성은 매우 높다. 현재 개발팀은 이용자의 피드백을 반영해 빠르게 콘텐츠 업데이트를 준비 중이며 오는 3월 시즌2를 선보일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여기에 오는 3월 넥슨 일본법인 대표이사로 취임 예정인 이정헌 대표는 “넥슨은 2024년에도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기존 프랜차이즈에 다양한 업데이트를 이어갈 것이며, 신규 게임 출시를 통해 진취적인 콘텐츠를 선보일 계획이다”며 “올해는 다양한 신작 출시가 예정돼 있다. 특히 중국 던전앤파이터 모바일을 가능한 빠르게 출시할 예정이고, 퍼스트 버서커: 카잔, 마비노기 모바일, 퍼스트 디센던트 등 주요 신작 라인업을 추가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한편, 넥슨은 2024년 자체 IP와 크로스플랫폼 타이틀로 무장한 신작들로 글로벌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올 여름 출시를 준비 중인 차세대 루트슈터 게임 ‘퍼스트 디센던트’와 ‘마비노기 모바일’ 또한 연내로 선보인다는 목표다. 이 밖에도 하드코어 액션 RPG ‘퍼스트 버서커: 카잔’, 잠입 생존 게임 ‘낙원’, 팀 대전 액션 게임 ‘웨이크러너’ 등 다채로운 장르의 게임을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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