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이용 장애 연구용역 본격 착수, 과학적 근거 등 분석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국내도입 문제 관련 민관 협의체(이하 민관 협의체)는 18일(금) 오후 제6차 회의를 열고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문제와 관련해 앞으로 추진할 연구용역 착수 보고회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민관 협의체는 지난 ’19년 7월 23일에 열린 1차 회의에서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국내 도입 문제의 합리적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공동연구, 실태조사 등을 추진하기로 결정하고, 연구용역 추진 방향 및 내용에 대해 논의를 해 왔다.

오늘 6차 회의에서 착수 보고를 실시한 연구는 ▲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등재의 과학적 근거 분석, ▲ 게임이용 장애 국내 실태조사 기획, ▲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 등 3가지다.

먼저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등재의 과학적 근거 분석」은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이용 장애 등재 결정에 대해 과학적‧객관적 검증을 실시하는 연구다. 연구책임자는 서울대학교 심리학과 안우영 교수다.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등재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의 과학적 근거가 얼마나 충분한지, 세계보건기구(WHO)의 결정이 어떤 과정과 근거에 의해 이뤄졌는지 등을 살펴볼 예정이다. 연구에는 세계보건기구(WHO)가 등재 결정에 참고한 연구 외 게임이용 장애 관련 기존연구도 분석 대상 포함된다.

다음으로 「게임이용 장애 실태조사 기획」은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이용 장애 진단기준에 따른 국내 진단군 현황과 특성 등의 실태조사를 설계하는 연구다. 연구책임자는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정슬기 교수가 맡았다.

연구에서는 장애 진단기준을 설문 문항 등 진단도구로 구체화하고 표본 선정 및 조사 방법 등을 설계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본실태조사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설계연구를 기반으로 본조사가 추진되면, 국내 게임이용 장애 진단군 규모와 특성, 치료현황 등의 실태가 파악되어 게임이용 장애 국내 도입 여부 및 관련 정책 설계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도입에 따른 파급효과 분석」은 질병코드 국내 도입 시 산업‧문화‧교육‧보건의료 등 사회 여러 영역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는 연구로 전주대학교 게임콘텐츠학과 한동숭 교수가 책임을 맡았다.

해당 연구에서는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를 도입할 경우 게임산업, 표현의 자유, 교육, 치료현장에 미치게 될 영향 등을 분야별로 분석한 뒤, 분야별 연관 관계를 고려한 종합적 파급효과를 장단기로 나누어 살펴볼 예정이다.

향후 민관 협의체는 연구용역별로 소위원회를 구성, 정기적으로 진행 상황을 점검함으로써 연구가 객관적이고 균형 있게 수행되도록 관리하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게임이용 장애 질병코드 국내 도입 문제의 합리적 해결 방안 도출을 위한 논의를 계속해 나가겠다는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보건복지부 상징
문화체육관광부와 보건복지부 상징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