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게임 GTA의 개발 뒷 이야기는? '위대한 자동차 도둑' 책 출간

2010년부터 2020년까지 전세계 콘솔 게임업계에서 가장 큰 충격과 영향을 준 게임은 무엇일까?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겠지만, 많은 이들이 'GTA'(Grand Theft Auto)를 꼽는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GTA'의 개발 관련의 뒷이야기를 다룬 서적이 출간됐다. '위대한 자동차 도둑 -GTA를 만든 무법자들의 숨겨진 이야기'가 바로 그 책으로, 롤링 스톤의 기고 편집자인 데이비드 쿠쉬너가 집필했다.

위대한 자동차 도둑 - GTA를 만든 무법자들의 숨겨진 이야기
위대한 자동차 도둑 - GTA를 만든 무법자들의 숨겨진 이야기

스타비즈에서 지난 1월 말에 출시한 이 책은 현대 게임에 항상 따라다니는 폭력성 논란을 대표하는 문제작 'GTA'의 뒷 이야기를 담았다.

순수한 재미를 위해 모든 표현의 한계를 넘고자 했던 개발사 락스타의 뒷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은 'GTA' 개발자들이 재미라는 자극을 위해 무엇을 추구했고 무엇을 희생했으며, 게임이 끼치는 사회적 영향 및 문화적으로 어떤 새로운 것을 찾아가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다.

특히 게임 속 가상세계에서 자유의 추구가 현실의 재미를 추구하는 데에 있어서 어떤 의미인지부터, 그리고 게임이란 문화를 통한 게임의 본질인 재미와 기타 여러가지에 대해 공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전문가들은 이 책을 서브컬처 교양 서적이라고 평가하기도 한다.

출판사 스타비즈에서는 이 책을 내면서 "게임이란 문화는 아직 현재진행형이고 앞으로도 계속 공부가 필요하다. 게임이 추구해야 하는 것이 표현이냐 재미냐 같은 가장 간단한 기본 명제에 대해서 생각해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 읽어봐야할 만한 책"이라고 소개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