잃어버린 12지 별자리를 찾아라!, '모고스타'

최근 급증하고 있는 스마트폰에서 최고의 콘텐츠인 게임에서도 화제를 불러모으거나 남다른 기대감을 얻고 있는 작품을 소개하는 자리입니다. 소개 자료는 각 모바일게임 개발사를 비롯해 퍼블리셔와 모바일게임 커뮤니티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 등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모고스타 이미지
모고스타 이미지

게임명: 모고스타 for Kakao
장르: SNG, RPG
개발사: 다우기술
플랫폼: 안드로이드

◎ 농작물도 키우고 던전도 깬다. SNG와 RPG의 만남, <모고스타 for Kakao>


농작물도 키우고 아이템도 만들고 던전도 클리어하는 종합 선물 세트 같은 게임이 등장했다. <모고스타>는 도시나 농장을 기르는 SNG의 요소와 던전을 클리어하고 캐릭터를 강화하는 RPG의 요소가 적절히 섞여 있어 마치 한 곳에서 여러 가지 맛을 즐길 수 있는 뷔페 같은 느낌을 준다.
<모고스타>는 수박, 가지 등 여러 가지 작물을 재배할 수 있고 무기, 가방, 포션 등 아이템을 직접 만들어 캐릭터를 강화한 다음 별자리 던전을 클리어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12지신을 모티브로 한 귀여운 캐릭터들은 장착한 장비에 따라 모습이 더욱 귀엽게 바뀌어서 장비 제작이나 육성에 재미를 더 해준다.

모고스타 이미지
모고스타 이미지

◎ 모고토이로 작물을 재배한다? <모고스타>의 SNG 요소


<모고스타>에서는 모고토이를 별에 설치하고 모고토이를 통해서 작물을 재배하며 수박, 가지 등 작물을 수확할 수 있다. 수확한 작물들은 전투에 필요한 물약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된다. 작물 재배 외에도 화산에서 수정을 수집하거나 드래곤에게서 행동 포인트로 사용되는 하트를 모으는 등 여러 SNG 요소가 들어가 있다.

SNG의 맵처럼 사용되는 별은 스킨에 따라서 모습을 바꿀 수 있다. 예를 들어 기본 스킨인 빙하기 스타 상태에서 석기시대 스타 스킨을 구매해서 사용하면 온 맵이 풀로 뒤덮인 별로 만들 수 있다. 별의 모양 외에도 하늘, 벽 등 여러 가지 모양을 바꿀 수 있어 취향에 따라 별을 꾸밀 수 있다.

모고스타 이미지
모고스타 이미지

◎ 보스몬스터를 물리치고 별자리를 되찾아라


<모고스타>의 궁극적인 목표는 보스몬스터가 훔쳐간 별자리를 되찾는 것이다. 유저는 게이트를 활용해 별자리로 이동해 빼앗긴 별을 찾아야 하며, 모든 던전을 클리어하고 별자리를 되찾아야 한다. 별자리를 찾기 위해선 별자리 던전에 있는 몬스터들을 처치해야 한다. 던전을 클리어하면 별을 찾을 수 있고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는 카드를 얻을 수 있다.

별자리 모험을 통해 캐릭터의 레벨을 올릴 수 있고 아이템 제작이나 바위 제거에 필요한 별자리 코인을 얻을 수 있다. 별자리 모험을 통해 느낄 수 있는 캐릭터 육성, 장비 성장 같은 재미는 <모고스타>의 RPG적 요소를 확인할 수 있는 요소들이다.

모고스타 이미지
모고스타 이미지

◎ 어지러운 UI와 뭔가 부족한 요소들


모고스타의 메인 화면은 둥근 원모양으로 구성돼있다. 퀘스트, 제작, 강화 등 모든 콘텐츠가 원안에 들어가 있기 때문에 골라서 클릭하기 힘들고 화면이 아래로 내려갔을 때 다시 위로 올리는 것이 힘 드는 등 플레이를 방해하는 요소들이 곳곳에 숨어있다. 게다가 모고토이를 설치하기 위해 계속해서 바위를 부수며 진행해야 하는 것도 불편한 요소 중 하나다.

SNG+RPG를 적절하게 섞은 점은 칭찬해주고 싶으나 뭔가 중요한 요소를 빼놓은 것 같은 느낌을 지울 수 없다. SNG의 특성상 작물이나 건물을 정리해서 설치해두고 쉽게 클릭할 수 있도록 하거나 멋지게 꾸미는 것을 선호하는데 <모고스타>에서는 맵이 원형으로 돼 있어 원하는 데로 배치하는 것이 힘들다.

그리고 사냥을 하고 캐릭터를 육성하는 데 있어서 많은 불편함이 있다. 다른 게임들이 장비를 얻거나 캐릭터의 레벨이 올라 능력치가 올리는 형태라면 <모고스타>에는 카드를 통한 강화라는 요소가 따로 있다. 카드가 가지고 있는 능력치를 캐릭터에 그대로 부여하는 시스템으로 캐릭터 성장에 필요한 중요한 요소지만, 쉽게 성공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모고스타 이미지
모고스타 이미지

◎ SNG와 RPG를 둘 다 즐기고 싶은 유저라면?


<모고스타>는 SNG와 RPG를 적절하게 비벼놓은 게임이다. 모든 요소를 다 갖추고 있기 때문에 여러 가지 맛을 즐길 수 있는 게임으로 한 번에 여러 가지 게임을 즐기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하나의 게임으로 여러 가지를 즐기고 싶은 유저라면 <모고스타>를 플레이해보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자료 출처 :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