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성남게임월드페스티벌, '가족을 위한 게임문화축제'로 발돋움

게임산업의 메카 성남시(시장 이재명)에서 게임산업 축제인 '2015 성남게임월드페스티벌'이 성황리에 개최됐다.

이 행사는 9.18일(금)~19일(토) 이틀 간 성남시 판교 화랑공원에서 진행됐으며, 성남산업진흥재단(대표이사 장병화), CJ E&M(대표 김성수)이 공동 주관하고 스포츠조선, 스포츠서울, 성남FC가 후원했다.

g rank 지랭크
g rank 지랭크

먼저 행사 첫날인 18일(금) 저녁 7시에는 판교 화랑공원 야외무대에서 2015 G-Rank KOREA 시상식 및 협약식이 개최됐다.

시상식은 대상을 포함, 모바일과 PC게임 등의 부문별 시상이 이루어졌으며, 영예의 대상은 넷마블게임즈의 인기 모바일RPG '레이븐'에게 돌아갔다. 마케팅 분야는 엔씨소프트의 '블레이드앤소울'이, 글로벌상 분야는 스마일게이트의 '크로스파이어'가 차지했으며, 심사위원 특별상은 게임산업에 큰 도움을 준 전병헌의원에게 돌아갔다.

또 시상식 이후에 성남시와 4대 게임사 (넥슨, 엔씨소프트, NHN 엔터테인먼트, 네오위즈게임즈)가 한자리에 모여 산업 및 문화육성을 위한 공동 협약식을 개최하는 등 뜻깊은 시간이 이어졌다.

성남 페스티벌
성남 페스티벌

다음날인 19일에는 동일장소에서 오전11시부터 가족단위 시민 게임문화축제가 열렸다.

시민 게임문화 행사는 게임 체험 및 증강현실 체험, 드론 체험, 어린이 카 레이싱, 최신 보드게임, 성남FC 축구체험 등 30여 가지의 놀이코너가 구성되었으며, 과거 슈퍼패미콤, 네오지오 등 추억의 게임들을 살펴보는 레트로 장터 등이 큰 인기를 모았다. 어린이들 사이에서는 보드게임과 체감형 '꼬마버스 타요 특수제작버스'가 인기만점이었다.

성남 페스티벌
성남 페스티벌

성남 페스티벌
성남 페스티벌

성남 페스티벌
성남 페스티벌

특히 이날 행사는 가족 단위의 게임문화축제라는 점에서 기존의 게임 행사들과 차별화를 꾀했다.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체감형 머신들과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준비로 관람객들의 만족도가 높은 모습이었다.

성남 페스티벌
성남 페스티벌

성남 페스티벌
성남 페스티벌

마지막으로 국내 최초로 진행된 4대 게임사의 사옥 투어 프로그램이 높은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 프로그램은 성남시 판교테크노밸리에 소재한 넥슨, 엔씨소프트, NHN 엔터테인먼트, 네오위즈게임즈를 방문하는 것으로, 18일에는 엔씨소프트와 네오위즈게임즈, 19일에는 넥슨과 NHN 엔터테인먼트가 투어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성남 페스티벌
성남 페스티벌

각 사가 50명의 투어단을 이끌고 게임사의 소개 및 개발과정 안내, 개발자나 마케터의 현장 특강, 시설 견학 및 식사 등 기업별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큰 호응이 이어졌다.

성남 페스티벌
성남 페스티벌

성남산업진흥재단 장병화 대표이사는 "성남시는 게임사 매출 4조원, 고용 1만 2천명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고 운을 뗀 뒤 "하지만 중국, 미국, 유럽 등 글로벌 경쟁 환경에서는 아직 한국이 발전해야 할 부분이 많기에 규제 일변도보다는 콘텐츠산업의 수출과 일자리창출 확대, 우수인재 유입을 위해 다양한 산업-문화적 연계사업과 글로벌 축제 개발이 필요하며 성남이 그 과정에 선도적 역할을 다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