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국지 투신의 탄생, 어른들의 진짜 삼국지!

해당 기사는 최근 급증하고 있는 스마트폰 게임 중 화제가 되거나 남다른 주목을 받고 있는 작품을 소개하는 코너입니다. 소개 자료는 모바일게임 개발사를 비롯한 퍼블리셔 및 모바일게임 커뮤니티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 등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헝그리앱
헝그리앱

지난 10월 21일에 출시한 티티유 소프트의 카드 RPG 삼국지 투신의 탄생 for Kakao(이하 삼국지 투신의 탄생).

한때 카드 RPG와 삼국지의 조합은 대세였다. 명작으로 가치를 인정받는 고전과 스마트 폰에서 최적화 된 카드 RPG의 시너지는 엄청났다. 물론 양산형과 사골처럼 우러나오는 조합으로 신선함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얻기도 했다.

헝그리앱
헝그리앱

▲ 출시 이후 매출 현황(구글 플레이 스토어)

그럼에도 여전히 많은 개발사와 유저들은 삼국지 소재 게임에 관심을 보인다. 최근 등장하는 모바일 게임에서 회색 도시 시리즈를 제외하고, 스토리를 강조하고 신경쓰는 게임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에서 삼국지 투신의 탄생은 자칫 진부할 수 있는 삼국지를 카드 RPG로 재해석했다. 비록 호불호가 갈리지만, 카카오 게임 이전에 등장했던 버전도 팬덤이 형성될 정도로 매니아들에게 좋은 평가를 얻은 바 있다.

게임의 스타일은 전형적인 카드 RPG다. 장수를 획득하고 팀을 구성, 강화와 진화를 통해 최고의 팀으로 난이도가 상당한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는 것. 여기에 PvP나 공성전 콘텐츠로 지루함을 극복하는 부가 콘텐츠도 구현되어 있다.

혹자는 자동 전투가 없어 답답함을 호소하기도 한다. 때로는 편리하고 좋은 장치이긴 하지만, 게임의 콘텐츠를 고속으로 갉아먹는 치명적인 약점이 존재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삼국지 투신의 탄생을 살펴본다면 조급함보다 느긋함을 가지고 플레이하는 것이 좋다.

헝그리앱
헝그리앱

처음에는 답답하지만, 익숙해지면 나름대로 빠른(?) 전투 스타일에 적응하게 마련이다. 이를 통해 스테이지 클리어와 장수를 모으는 재미로 게임을 즐긴다면 스트레스가 덜하다. 오히려 조급함이 앞선다면 인앱 결제의 유혹을 강하게 느낄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헝그리앱
헝그리앱

헝그리앱
헝그리앱

게임에 구현된 상성 관계(검-활-기마)를 이해하고, 자신과 함께 싸우는 장수에 신경을 쓴다면 큰 문제는 없어 보인다. 특히 원작과 다른 삼국지의 이야기가 전개되므로 여유를 갖고, 플레이하는 것을 추천하는 이유다.

그럼에도 삼국지를 소재로 한 게임의 선입견이 존재, 이 부분은 어쩔 수 없이 호불호가 갈린다.

헝그리앱
헝그리앱

헝그리앱
헝그리앱

자료 출처 : 헝그리앱(http://www.hungryapp.co.kr)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