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딴지곰 겜덕연구소] 사라진 스트리트 파이터2의 성지! '정인 오락실'을 기억하라!

(해당 기사는 지난 2020년 6월 18일 네이버 포스트 게임동아 꿀딴지곰 겜덕연구소를 통해서 먼저 소개된 기사입니다.)

안녕하세요! [꿀딴지곰 겜덕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는 조기자입니다. 이번에도 지식인에서 고전게임 전문 답변가로 활동하고 계신 꿀딴지곰님을 모셨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정인 오락실의 폐업 소식과 함께 '스트리트 파이터2'에 대한 추억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련하다, 오락실 격투 게임의 추억!]

조기자 : 안녕하세요 꿀딴지곰님. 오늘 또 추억을 하나 끄집어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바로 오락실 격투 게임에 대한 추억을 논하려 합니다.

꿀딴지곰 : 좋죠. 안그래도 이번에 충격적인 사건이 하나 있지 않았습니까. 정인 오락실의 폐업이라는..

조기자 : 네.. 사실 엄밀히 말해 저는 정인 멤버는 아닙니다. 하지만 '스트리트 파이터2 대시'를 수십년 동안 좋아했던 한 사람의 유저이며, 또 격렬하게 격투 게임을 즐기며 인생을 불태웠던 한 사람으로써 정인 오락실의 폐업은 너무나 속이 쓰리더군요.

꿀딴지곰 : 맞아요. 정인 사장님께서도 솔직히 몇 년간 장사도 안되고 .. 그냥 사명감으로 유지하셨단 얘기를 들었습니다. 철권계의 성지 그린 오락실에 이어 정인 오락실까지 폐업하면서 한국 오락실 사업이 완전히 저물었다는 생각에 어제 하루종일 울적했습니다. ㅠ_ㅠ

(정인 폐업의 날.. 단톡방에서 절규하던 꿀딴지곰님의 모습)
(정인 폐업의 날.. 단톡방에서 절규하던 꿀딴지곰님의 모습)

[정인 오락실 폐업, 또 하나의 전설이 지다..]

조기자 : 정인오락실의 폐업... 우리들의 추억들이 정말 하나 하나 사라져가는 느낌입니다.

꿀딴지곰 : 사실 정인오락실은 격투 게이머들에게는 전설이자..상징적인 의미를 가진 오락실이었습니다.

예전에도 '버추어파이터' 시리즈의 성지로 불리우던 대방동 오락실, 양재동 메가존, 압구정동 조이플라자 등이 있었고, '철권'에도 대림동 그린오락실 등이 있었긴 했습니다. 지방이라면 대구 구상오락실이나 부산 서면에도 걸출한 유명 오락실이 있었죠.

하지만 이 모든 오락실들이 한수 접고 들어가는 오락실이 있었으니.. 바로 '정인 오락실'입니다.

조기자 : 맞습니다. '스트리트 파이터2 대시'라는 전무후무한, 격투 게임의 시대를 열어버린 게임의 최고수들이 집결한 그곳은 한국 최후의 보루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죠.

전국에서 가장 '고인물' '썩은물', '미칠듯한 고수들'이 총 집결한, 가장 수준이 높은 '스트리트 파이터2 대시'의 성지였습니다.. 아래 영상으로 엄청난 실력을 보시죠..

https://www.youtube.com/watch?v=X7-0YhtAblo

https://www.youtube.com/watch?v=mkfOdtD68fk

https://www.youtube.com/watch?v=aAJi3BUxMb0

꿀딴지곰 : 역시나 실력이 대단합니다...

조기자 : 네 아쉽습니다... 그동안 사장님께서 경영난에 시달렸다고 하시는데.. 코로나 사태로 직격탄을 맞으면서 도저히 운영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내몰리고 말았다고 얘길 들었습니다... ;ㅁ;

(폐업 전날의 정인오락실. 저녁시간.) / 다음 SF2CE 카페장 김치님 사진 제공
(폐업 전날의 정인오락실. 저녁시간.) / 다음 SF2CE 카페장 김치님 사진 제공

(폐업 전날.. 마지막 스파 2 대시 게임중인 유저분들(고인물들)) / 다음 SF2CE 카페장 김치님 사진 제공
(폐업 전날.. 마지막 스파 2 대시 게임중인 유저분들(고인물들)) / 다음 SF2CE 카페장 김치님 사진 제공

(마지막 스파2 대시 게임중인 유저분들(고인물들)) / 다음 SF2CE 카페장 김치님 사진 제공
(마지막 스파2 대시 게임중인 유저분들(고인물들)) / 다음 SF2CE 카페장 김치님 사진 제공

꿀딴지곰 : 조기자님은 정인 오락실 폐업하는 날 찾아갔었죠? 어땠나요?

조기자 : 휴.. 폐업한 6월16일 오전 일찍 찾아갔었습니다. 사실 정인 오락실에 간 이유는.. 거기에 있는 스파2 대시 기기들이나 역사가 한 순간에 사라질까봐 겁나서 였어요.

저라도 그 기기들을 구입하여.. 보관을 해서 다시 정인 오락실의 명맥을 유지시켜야 하지 않나.. 그런 생각이었죠. 그래서 약속을 잡고 오전 일찍 찾아갔습니다. 오전 10시쯤 굳게 철문이 닫힌 모습을 보니 마음이 아프더군요.

(폐업한 6월16일. 오전 11시반의 모습)
(폐업한 6월16일. 오전 11시반의 모습)

(또 하나의 인기 게임 철권 태그 토너먼트 기기들.. 전부 부산의 한 오락실로 팔려갔다..)
(또 하나의 인기 게임 철권 태그 토너먼트 기기들.. 전부 부산의 한 오락실로 팔려갔다..)

(한 쪽 구석에 3조로 꾸며진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시 기기들)
(한 쪽 구석에 3조로 꾸며진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시 기기들)

(기판을 꺼내보았다. 먼지가 뽀얗게 쌓인 기판에서 연륜이 느껴진다)
(기판을 꺼내보았다. 먼지가 뽀얗게 쌓인 기판에서 연륜이 느껴진다)

(수많은 승부와 역사를 만들어냈을 기판... 이 기판을 바라보는데 속이 쓰렸다)
(수많은 승부와 역사를 만들어냈을 기판... 이 기판을 바라보는데 속이 쓰렸다)

(폐업한 다음날 기기를 살펴보시는 정인오락실 사장님.. 속상해서 모든 매체의 인터뷰를 거절하셨다고 하셨다...)
(폐업한 다음날 기기를 살펴보시는 정인오락실 사장님.. 속상해서 모든 매체의 인터뷰를 거절하셨다고 하셨다...)

꿀딴지곰 : 정말 어렵게 어렵게 사업을 유지하고 계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휴..

조기자 : 그렇죠. 오히려 '격투 게임의 성지'라는 타이틀이 사장님께는 삶을 옥죄는 족쇄가 된 건 아닌가 생각도 있습니다. 좀처럼 돈벌이가 되지 않는데 국내 오락실 경쟁력은 정말 치명적으로 좋지 않거든요.

신작 게임들은 죄다 천만 원이 넘고, 수입은 늘지 않고... 임대료는 계속 비싸고.. 정말로 좋은 상황은 아니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꿀딴지곰 : 사실 오락실 수입만으론 택도 없죠. 다만.. 정인 오락실이 고수 분들의 집결지이기 때문에... 눈이 휘둥그레해지는 플레이를 선보이고 도미네이션도 받아서 활성화시켰으면 어땠을까 싶습니다.

잘 활용했다면 요즘같은 콘텐츠 전용 시대에 괜찮았을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말이에요.

조기자 : 네.. 아쉽긴 합니다. 일본 '미카도' 같은 게임 센터는 실시간 방송을 통해 멋진 플레이가 나오면 방송을 보는 분들이 후원도 하고 유튜브 광고 수익도 챙기는 등 다른 방식으로 개척하는 상황이었거든요. 그런 식으로 풀어갈 수도 있다는 것을 저라도 미리 어필할 수도 있었는데.. 제 개인적으로도 좀 후회가 됩니다.

그저.. 영원히 지속되겠지.. 라는 생각이 너무 안일했다는 점에서 반성하게 되네요...

꿀딴지곰 : 휴.. 그렇죠. 제도권과 최신 트렌드로 별도의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누가 옆에서 주지시켜주기만 했더라도 정인 오락실이 폐업을 하진 않았을 거라고 생각해도. 그렇게 해서 정인 오락실은 어떻게 됐나요?

조기자 : 정인 오락실에 있는 대부분의 기기들은 부산에 모 게임장으로 이동했습니다. 그리고 중고나라에 나머지 기기들의 판매글도 올라왔구요... 그 중고나라 기기 판매글에 정인오락실이 사라진 걸 아쉬워하는 댓글이 많이 달렸습니다. ㅠ_ㅠ

(중고나라에 올라온 정인 오락실 게임기 판매글. 유저들이 안타까운 댓글이 달려있다)
(중고나라에 올라온 정인 오락실 게임기 판매글. 유저들이 안타까운 댓글이 달려있다)

조기자 : 6월16일부터 기기는 이미 실려나가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제 입장에서는 정인 멤버들이 사용하던 '스트리트 파이터2 대시' 기기들의 행방이 굉장히 중요해졌는데요, 다행히 당분간 보관할 곳이 있다고 하여 그쪽으로 이동되었습니다.

제가 당시 사진을 입수했는데요, 한 번 보시죠.

(정리중인 기기의 모습. 하나씩 빼서 밖으로 이동중이다)
(정리중인 기기의 모습. 하나씩 빼서 밖으로 이동중이다)

(용달차에 실려..)
(용달차에 실려..)

(떠나는 기기들.. ㅠ_ㅠ)
(떠나는 기기들.. ㅠ_ㅠ)

꿀딴지곰 : 그래서.. 저 기기들은 어떻게 된 겁니까?

조기자 : 기기들은 홍대 쪽에 위치한 '엘 후에고'라는 펍으로 이동되었습니다. 아프리카TV에서 자주 방송을 하던 곳인데요, 당분간 이곳에 비치될 거라고 합니다. (엘 후에고 사진은 다음 SF2CE 카페지기 김치 님께서 제공해주셨습니다.)

(홍대 엘 후에고 펍 한쪽 편에 비치된 모습)
(홍대 엘 후에고 펍 한쪽 편에 비치된 모습)

꿀딴지곰 : 오.. 다행이네요. 그래도 정인 오락실의 기기와 기판들이 이곳에 안전하게 보관이 되고 명맥이 유지된다는 것이군요~

조기자 : 그렇습니다. 이 '엘 후에고' 펍에서 평소에도 게임 대회가 많이 개최가 되는데요, 아프리카TV에 대전 격투 게임을 좋아하시는 PD님이 있어서 얘길 나눠봤습니다.

우선 이 '엘 후에고' 펍에서는 캔 음료를 제공하고 5천 원 정도를 내고 입장하여 3-4시간 정도 자유롭게 게임을 즐기는 형태로 운영될 거라고 합니다.

기존에 정인 오락실에서는 100원을 넣고 즐기는 구조였지만, 여기서는 동전 형태가 아니라 출입 관련으로 일정수준 돈을 내고 자유롭게 쓰는 방식이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아프리카TV에서도 방송 중계가 없는 날에는 '스파2대시' 대회를 진행하는 등 정인 오락실의 명맥을 이어나갈 거라고 하네요.

꿀딴지곰 : 오.. 정말 다행스런 일이 아닐 수 없네요. 정인 오락실이 폐업해도 한국 고수분들의 열정은 그대로 남아 이어진다는 것 아닙니까. 아예 사라지는 것은 아니었군요..

(정인 오락실 마지막 날. 국내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시 최고 고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기념 촬영을 했다.. )
(정인 오락실 마지막 날. 국내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시 최고 고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기념 촬영을 했다.. )

조기자 : 여담이지만, 이후 모임이나 대회 등은 오픈 단톡방을 활용해서 진행될 거라고 합니다. 저도 정리가 좀 되면 그 단톡방에 합류하여, 가끔 가다 그분들을 만나 같이 게임을 즐기게 될 것 같습니다.

꿀딴지곰 : 흐.. 아무리 조기자님이라고 해도 정인 분들 만나서 '스파2대시'를 하면 의욕을 잃으실 것 같은데요. ㅋㅋㅋ

조기자 : 즐겁게 놀자는 차원이지요. 하하;; 동전교환기 처럼 계속 잇는 역할을 하겠습니다. 크

[스트리트 파이터 2 한국 최고수들, 정인 멤버들과의 추억]

조기자 : 이렇게 정인 오락실의 폐업은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사장님의 인터뷰를 따지 못한 건 아쉽지만, 그래도 기기들이 안전하게 보존되고 유지되게 되어서 한시름 놓은 것 또한 사실입니다.

꿀딴지곰 : 조기자님은 저 정인 분들의 발자취를 알게 모르게 추적해오고 있지 않았습니까?

조기자 : 그럼요. 저도 다음 SF2CE 카페 회원이기도 하고, 이전 영상들을 한껏 구해다가 감탄하면서 보곤 했습니다. 또 스파2 대시 관련으로 중국 천진과의 대결 등 많은 전설들을 계속 캐치해왔지요.

조기자 : 이전에 '스트리트 파이터2' 편에서 공개한 내용입니다. 이 정인 오락실 분들이 다른 나라 고수분들과 대전하는 적이 꽤 있었는데, 그중에서도 2008년에 중국 최고수들이 집결해있다고 하는 '천진' 지역에 원정을 떠난 적이 있다고 합니다.

꿀딴지곰 : 그래서요?

조기자 : 막상 천진지역에 가보고는, 정인 지역의 고수분들이 깜짝 놀랐다더군요. 한국의 현역 시절 수준으로 열정적으로 플레이하고 있는 그 모습들. 그리고 엄청나게 수준이 높은 모습. 깜짝 놀랐다는 것이죠.

(한중전 사진)
(한중전 사진)

꿀딴지곰 : 중국 천진지역 분들의 수준이 엄청나게 높았던가 보군요.

조기자 : 네. 그렇죠. 기본 스킬은 거의 비슷한데, 20년이 지난 '스트리트파이터2 대시'가 너무도 활발하고 열정적으로 대전이 이루어지고 있었다는 거죠. 새로운 문물을 받아들이지 못해서 그랬을 수도 있지만요. 여튼 십 수년 간 '대전 장인'으로 불리우는 분들이 영원히 '스파2 대시'를 하면서 실력을 갈고 닦고 있었다더군요.

꿀딴지곰 : 호오. 그렇다면 정인 오락실 멤버들과 격렬한 승부가 있을 수 밖에 없었겠는데요? 자존심이 걸린 한중전 말입니다.

조기자 : 네에. 중국 천진에 다녀온 멤버들로부터 소식을 전해들은 정인 멤버들은 상당한 긴장과 함께 한중전을 준비하게 되었고, 채비를 해서 중국으로 건너가게 되었습니다. 무림의 대전쟁이 발발하듯 긴장감이 아주 역력했다고 하지요. 뭐 이전부터 상하이쪽과 교류전을 하기도 했었습니다만.. 천진 지역이 최고의 격전이었다고 하네요.

결론적으로 미세한 차이이긴 하지만, 한국 대표인 정인 선수분들이 아쉽게 졌다고 합니다. 한 경기 한 경기가 박진감 넘치는 경기였는데, 중국 쪽 홈 그라운드의 이점이 생각보다 컸다고 하더군요.

꿀딴지곰 : 그 경기를 볼 수 없는 건가요? 중국이 얼마나 강했길래... 보고 싶은데 말이죠.

조기자 : 아쉬운 부분이 아닐 수 없지요. 중국 최고수들의 위용도 놀라웠다고 하는데, 브랑카, 꼬챙이로 징글맞게 잘하시는 분들도 있었지만 역시나 아까 소개했던 '대호자' 달심이 주요 견제 대상이었다고 합니다. 13년 동안 달심만 팠다는 대호자.. 한국 선수분들이 많이 선전했습니다만 아쉽게 몇 점 차이로 패배하고 설욕을 다짐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꿀딴지곰 : 그렇게 해서 한국의 패배로 끝난 건가요?

조기자 : 아닙니다. 그렇진 않습니다. 그때는 지긴 했습니다만, 이후 2016년도에 있던 세계대회에서 한국이 우승하기도 했었어요. 당시 결승전 영상을 보여드리겠습니다. 7선승으로 치뤄진 결승전~!

상대는 절대로 녹록한 선수가 아니었습니다. 끝판왕 캐릭터와 류 모두 닳고 닳은 선수들로, 한수 한수 긴장감 넘치는 상황이었고요, 진짜 허점 하나도 없이 완벽하게 운영하는 선수들의 실력에 숨이 턱턱 막힐 정도입니다.

필독! 꼭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DSy2pRiUkRQ

꿀딴지곰 : 이야.. 저는 이 영상을 처음 보는데.. 정말 눈 돌릴 틈도 없이 봤습니다. 정말 긴장감 넘치는 승부였네요.. 7선승제로 이기긴 했지만 한 라운드 라운드가 절대 녹록지 않았다는 게 느껴집니다.

조기자 : 그렇죠.. 실제로 정인 멤버분들은 세계적으로도 최고의 실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예를 들어 2013년도에 칠레에서 열린 '환상류'님의 영상만 봐도 한국 정인의 실력이 어느정도인지 아실 수 있을 겁니다.

개인적으로 15분부터 펼쳐지는 '환상류' 님의 브랑카 플레이 너무 좋네요. ^^

https://www.youtube.com/watch?v=jRboKf1ZDnA&feature=player_detailpage#t%3D2862

꿀딴지곰 : 흠.. '스파2 대시'는 그럼 중국과 한국의 잔치인가요? 일본 플레이어들도 꽤 잘할 것 같은데 말이죠.

조기자 : 잘하시죠. 굉장히 잘하는데.. 일본은 뭐랄까.. 메이저 선수들이 '슈퍼 스파2X'나 '애니버서리' 버전으로 넘어간 감이 없지 않습니다. 대전격투로 유명한 미카도라든가 '스트리트 파이터2' 시리즈의 메인 스트림에 계신 분들이 다 애니버서리 버전을 위주로 즐기시더라고요.

물론 그렇다고 '스파2 대시'를 잘 못하시는 건 아닙니다. 한국 선수와 일본 선수의 치열한 대결도 하나 소개를 해드리겠습니다. 보시면 만만치 않다는 걸 아실 겁니다. ^^

https://www.youtube.com/watch?v=pyn2FL1fMWo

조기자 : 이외에도 바나나맨 이라든가.. 장기에프 고수분도 계시고요.

꿀딴지곰 : 역시나 잘하네요... 그런데 사실 조기자님도 알게 모르게 정인 멤버분들과 여러가지 교류가 있지 않았습니까?

조기자 : 하핫. 개인적으로 알고 지내는 사이는 아니지만, 여러가지 '스트리트 파이터2 대시' 대회를 개최하면서 정인분들과 교류를 했었죠.

저 스스로도 '스트리트 파이터 2' 시리즈를 너무 좋아하다보니 '대시' 버전으로 전국 대회를 자주 개최했는데요, 정인 멤버분들도 찾아주셨었죠.. 여러 대회 중에서도 세운상가 오픈식 대회와 노들섬 대회가 특히 기억에 남습니다. 당시 사진을 보실까요?

(1등 우승하신 빨간토끼님, 3등 환상류님이 정인 멤버로 참여해주셨다. 2등은 콜렉터보다 플레이어로님으로 구닥동 소속)
(1등 우승하신 빨간토끼님, 3등 환상류님이 정인 멤버로 참여해주셨다. 2등은 콜렉터보다 플레이어로님으로 구닥동 소속)

조기자 : 노들섬 스트리트 파이터 2 대회는 정말 재미있었죠. 일단 캐릭터가 랜덤이어서 운이 섞인 게임이어서 정인 멤버라고 해도 안심할 수가 없었습니다.

실제로 환상류 님이나 정인 고수분들이 3~4명 참가하셨는데요, 원래는 정인 분들이 압승하셨어야 했지만 .. 이 캐릭터 랜덤이라는 운빨 세팅 덕분에 네이버 카페 구닥동 멤버들과 사투를 벌여야 했습니다. (주최측인 제가 노린 것이기도 합니다)

결국 4강에 구닥동 멤버 2명, 정인 멤버 2명이 올라왔고, 결승전 또한 구닥동 멤버와 정인 멤버가 맞붙었습니다. 거기에 정인 멤버분이 우승을 하면서 정말 아름답게 대회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_);; 맛뵈기로 2개 영상 소개하겠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Zsx_i8t930Q

https://www.youtube.com/watch?v=X4cHkApAwZA

꿀딴지곰 : 크크. 세계대회 같은 긴장감은 없지만, 나름 이벤트 대회로는 훌륭하네요. 해설을 해주신 잊지마요 님과 디지니스 님도 정말 정겹군요 ^^

그리고 세운상가 대회도 재미있었죠?

조기자 : 그럼요. 굉장히 재미있었습니다.

(세운상가에서 열렸던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시' 대회)
(세운상가에서 열렸던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시' 대회)

조기자 : 세운상가에서 열렸던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시' 대회. 플레이스테이션4 프로가 한참 비쌀때 상품으로 걸고 격전을 벌였는데요, 마찬가지로 캐릭터 랜덤 룰이어서 다들 긴장감이 고조되었었습니다. 특히나 가장 선택률이 낮은 복서(M.바이슨)가 자주 등장해서 멘붕오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꿀딴지곰 : 그럼.. 조기자님. 앞으로의 계획은 어떤가요?

조기자 : 네에. 정인 오락실 기기가 홍대의 '엘 후에고'로 옮기게 되어서 개인적으론 너무 기쁘구요, 꾸준히 정인 멤버분들과 교류하면서 맥이 끊기지 않게 측면 지원하려고 합니다.

'엘 후에고'에서 꾸준히 행복하게 돌아가면야 더할 나위 없지만, 또 나중에 부득이하게 이슈가 생길 수도 있는 것 아니겠어요? 그러면 그때는 저도 수소문을 좀 해서 뜻이 맞는 분들과 오락실을 하나 개설하거나 혹은 기존 오락실에 정인 기계를 들여놓고 정인 멤버분들이 자유롭게 스파2 대시를 즐길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지요.

꿀딴지곰 : 그렇군요. 확실히 매니아분들만으론 어렵겠죠. 조기자님처럼 제도권에서 여러 인프라를 갖춘 분들까지 나서서 힘을 합쳐야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조기자 : 정말로 정인 오락실의 폐업으로 뭔가 가슴이 뻥 뚫린 느낌이었습니다만, 한국의 대전 격투 게이머분들이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이번 코로나 사태가 좀 잠잠해지면 오프라인 대회 등을 개최해서 많은 분들이 즐겁게 지낼 수 있도록 여러가지 기획해봐야겠네요. ^^

꿀딴지곰 : 그렇군요~ 역시나 조기자님도 대전 격투 게임 1세대. 초창기 전문 격투 게이머로써 계속 이런 활동을 해나가는군요. 멋지십니다.

조기자 : 그리고.. 마지막으로 '환상류' 님의 블로그 공유해드립니다. 더 재미난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전 영상을 보고 싶으신 분들은 이 블로그에서 영상을 찾아보시면 좋겠네요.

https://m.blog.naver.com/PostList.nhn?blogId=cinerok2&categoryNo=6&listStyle=style1

(정인의 정신이라 할 수 있는 글귀)
(정인의 정신이라 할 수 있는 글귀)

조기자 : 정인의 열정.. 기억하겠습니다.

꿀딴지곰 : 저도 기억하겠습니다.

조기자 : 아.. 참. 교수님. 아시죠? 원래 이번주에는 '요절복통 괴상한 게임 주인공 캐릭터'들에 대해서 쓰려고 했었다는 거.. 갑자기 정인 오락실 폐업 소식과 함께 주제가 바뀌었는데요, 다음주도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꿀딴지곰 : 네 고생하셨습니다~ 조기자님. 다음주에 또 봬요 ^^

조기자 : 이렇게 이번 시간에는 '정인 오락실’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았는데요, 혹시나 더 궁금한 점이 있다면 조기자 (igelau@donga.com)나 어릴적 추억의 고전게임 이름이 궁금할때 꿀딴지곰 지식인 질문하기 http://kin.naver.com/profile/valmoonk 로 문의주시면 해결해드리겠습니다!

꿀딴지곰 소개 :

(꿀딴지곰)
(꿀딴지곰)

레트로 게임의 세계란 '알면 알수록 넓고 깊다'며 더욱 매진해야겠다는 레트로 게임 전문가. 10년째 지식인에서 사람들의 잊어버린 게임에 대한 추억을 찾아주고 있는 전문 앤서러이자 굉장한 수준의 레트로 게임 헌터이기도 하다.

조기자 소개 :

(조기자)
(조기자)

먼산을 보고 있다가 정신을 차리고나니 레트로 게임에 빠지게 되었다는 게임기자. MSX부터 시작해 과거 추억을 가진 게임물이라면 닥치는대로 분석하고 관심을 가지며, 레트로 게임의 저변 확대를 위해 레트로 장터나 네오팀 활동 등을 하고 있다. 다양한 레트로 게임 개조를 취미삼아 진행중이며 버추어파이터 쪽에서는 igelau로 알려져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