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파22, 하이퍼모션이 게임 플레이의 혁명 이끌 것

"피파22에 도입한 하이퍼모션은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기술로, 게임 플레이를 혁명적으로 바꿀 것입니다."

Electronic Arts(이하 EA)는 자사의 대표 프랜차이즈 시리즈 'FIFA22(이하 피파22)'를 소개하는 자리에서 이 같은 이야기를 꺼냈다.

하이퍼모션이 적용된 피파22
하이퍼모션이 적용된 피파22

이번 '피파22'의 핵심은 하이퍼모션의 도입이다. 하이퍼모션은 플레이스테이션5, 엑스박스 시리즈 X/S 등의 기기에서 만날 수 있는 차세대 기술이다. EA는 이를 통해 게임 내 선수들의 움직임을 더 실제같이 구현했다. 기존의 모션 캡처가 선수 몇 명에 그쳤다면 하이퍼모션은 필드 위 22명을 모두 캡처해 더 현실과 같은 느낌을 전한다.

여기에 하이퍼모션은 머신 러닝까지 더했다. A.I가 자료를 반복 학습하도록 했고, 데이터를 쌓았다. 캡처한 데이터와 A.I가 학습한 데이터 2가지를 적용해 더 진짜 같은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EA는 앞으로도 하이퍼모션의 수준을 계속 높여나간다.

변화 부분을 더 자세하게 살펴보면 4,000개 이상의 애니메이션이 새롭게 추가됐다. 이에 기반해 패스, 공격, 수비, 드리블 등 게임 플레이 모든 분야에 현실감이 더해졌다. 또 ML-FLOW라는 시스템을 통해서는 실시간으로 새로운 애니메이션을 작성해 선수들의 보폭이나 리듬 등을 더 잘 조절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하이퍼모션이 적용된 피파22
하이퍼모션이 적용된 피파22

필드 위 22명의 선수가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돕는 택티컬 A.I 기능도 강점이다. 게임 플레이 시 게이머에게는 드리블할지 패스할지 등 1초당 6개 선택지가 생긴다. 플레이하는 내내 1초당 6개 선택지가 생기기 때문에 선택지의 결과는 엄청나게 다양하다. 이에 맞춰 동작하는 것이 택티컬 A.I다. 선수 한 명의 움직임을 A.I가 조정하고 동시에 팀 단위 움직임까지 돕는다. 공격과 수비의 공간 조절 등 다양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을 전망이다.

이 외에도 헤딩이나 공중 볼 싸움, 가슴 트래핑 이후 이어지는 플레이 등을 더 현실처럼 그려냈다. 공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의 움직임과 선수의 표정, 팀 동료와 주고받는 손짓까지 구현했다.

이뿐만이 아니다. 경기 분석도 한층 더 다양하게 제공하며, PS5나 엑스박스 시리즈 X/S 등의 게임 기기에선 한층 발전한 경기 전 입장 씬 등이 준비됐다. 경기장에서 진행되는 라이트 쇼나, 라커룸, 경기장 관리자 등을 만나볼 수 있다.

하이퍼모션이 적용된 피파22
하이퍼모션이 적용된 피파22

시각적으로도 선수들의 몸 비율 등을 조절해 더 현실과 같은 모습을 담아냈으며, 문신까지 현실의 것을 게임으로 그대로 옮겼다. 문신의 경우 정치적인 이슈 등이 있을 수 있지만, 더 진짜 같은 게임을 위해 담았다고 한다.

여기에 PS5의 경우 3D 사운드를 활용했고, 경기 해설을 맡은 스튜어트 로빈슨과 알렉스 스캇은 서로 이야기로 주고받으며 필요할 때는 이야기를 끊는 연출도 더해졌다.

피파22 경기장
피파22 경기장

축구 경기에서 가장 중요한 골 세레모니도 선수들의 시그니처 세레모니를 더했다. 음바페, 손흥민 등 선수들의 시그니처 세레모니를 만나볼 수 있고, 감독들도 경기에 이기면 환호하는 세레모니를 보여준다.

기존의 플레이스테이션4나 엑스박스 원, PC 등에서도 만날 수 있는 변경 포인트도 있다. 일단 골키퍼 시스템이 새롭게 정의됐다. EA는 골키퍼의 동작 애니메이션이 새롭게 구현돼 게임을 즐겨온 게이머라면 바로 변화를 알아챌 수 있을 것이라 자신했다.

순간적으로 폭발적인 가속을 보여주는 시스템도 준비했다. 수비가 다가올 때 순간적으로 가속해 수비 라인을 넘는 플레이가 가능하다. 다만 해당 기술이 너무 강력하지 않도록 지금도 조절하고 있으며, 피파 시리즈의 팬들이 좋아하는 스킬 무브도 더 풍부하게 준비했다.

하이퍼모션이 적용된 피파22
하이퍼모션이 적용된 피파22

'피파22'는 오는 10월 1일 플레이스테이션5, 엑스박스 시리즈 X/S, 오리진 및 스팀용 PC, 구글 스태디아, 플레이스테이션4, 그리고 엑스박스 원 용으로 전 세계 출시될 예정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