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최대 게임쇼 '2023 플레이엑스포', 관람객도, 실적도 역대 최대

수도권 최대 규모 융복합 게임쇼 ‘2023 플레이엑스포(PlayX4)’가 역대 최다 인원인 10만5천 명의 참관객이 방문하며 성황리 막을 내렸다.

경기도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11일부터 14일까지 고양 킨텍스에서 열린 ‘2023 플레이엑스포’에 10만5천여 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7만6천여 명에 비해 38% 증가한 수준이다.

이 같은 성과는 콘솔, 아케이드, 인디/스타트업, 피씨, 모바일, 게이밍기어, 레트로장터 등 관람객들의 시선을 끄는 다양한 즐길거리가 마련됐기 때문이다.

2023 플레이엑스포
2023 플레이엑스포

'젤다의 전설 티어스 오브 더 킹덤'을 선보인 한국 닌텐도와 '철권8'을 선보인 반다이남코 엔터테인먼트 코리아, 아크시스템웍스주식회사 등 대형 콘솔 게임사들이 플레이엑스포에 대규모 단독 부스로 참가해 신작 발표와 e스포츠 대회 진행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열었다.

또한, 무려 14종의 신작을 준비한 그라비티, 작년보다 더 확대된 규모의 단독 부스로 참여한 카카오게임즈와 님블뉴런의 '이터널 리턴', 다양한 인디 게임을 선보인 스마일게이트 스토브인디 등 대형 게임사들의 참여도 눈길을 끌었다.

특히, 관람객들이 본격적으로 방문한 주말에는 '철권' 시리즈 총괄 디렉터 '하라다 카츠히로', e스포츠 담당 야스다 나오야가 참석한 현장 이벤트, '스플래툰3' 대회, 이터널리턴 IP(지식 재산)을 활용한 상품을 판매하는 루미아 야시장, 플레이엑스포를 대표하는 이벤트로 자리잡은 레트로 장터 등 굵직한 이벤트들이 열어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많은 관심을 받은 플레이엑스포 닌텐도 부스
많은 관심을 받은 플레이엑스포 닌텐도 부스

국내 게임개발사의 해외진출을 돕는 수출상담회에서는 첫 날인 11일 도내 게임 산업 발전과 새싹기업 지원을 위한 게임산업 육성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경기도, 네오위즈, NHN, 한국게임개발자협회, 경기콘텐츠진흥원은 국내 게임 산업 발전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또한 개발사들의 투자 유치를 위한 투자설명회(IR 피칭 데모데이), 해외 현지 진출 세미나 등 부대 프로그램과 제18회 경기게임오디션 행사를 추가 구성해 수출상담회를 운영했다. 이번 수출상담회에는 국내개발사 183개사, 25개국 국내외 구매자 245개사가 참가, 총 428개의 회사가 수출상담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이뤄진 계약추진액은 1억4,500만 달러(한화 1,930억 원)로 지난해에 비해 약 12% 증가했다.

플레이엑스포 B2B
플레이엑스포 B2B

경기 e스포츠 페스티벌 특설무대에서는 장애인 e스포츠 대회, 캠퍼스 대항전, 스트리트파이터V 한일 국가대항전, 디플러스기아 팬사인회, 이터널 리턴 코발트블루 이벤트전 등 다양한 행사들이 준비돼 호응을 얻었다. 특히 항저우 아시안게임 정식종목인 스트리트파이터V 경기에서접전 끝에 간발의 차이로 한국팀이 승리해 다가오는 항저우 아시안게임에 대한 기대를 한껏 끌어 올렸다.

올해 3회차를 맞는 캠퍼스 대항전에는 지금까지 진행했던 대회 중 가장 많은 총 86개 캠퍼스가 참가해 리그오브레전드 ‘전남과학대학교’, 피파온라인4 ‘숭실대학교’, 이터널리턴 ‘대전대학교’가 우승을 차지했다. 모든 행사내용은 트위치tv를 통해 생방송됐으며 4일간 총방송 조회수는 47만4천 회를 기록해 오프라인 참관객뿐만 아니라 온라인으로 참여한 게이머들의 관심을 실감할 수 있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