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는 동접자 4만 7,300여 명이었는데..." 슈퍼피플2 서비스 종료 이유는?

슈퍼피플2가 8월 21일 서비스를 종료한다. 이는 게임이 얼리 액세스로 출시된 작년 10월을 기준으로 채 1년을 넘기지 못한 결과다. 슈퍼피플2는 3인칭, 1인칭으로 골라서 플레이가 가능하고, 14개의 클래스를 바탕으로 아이템을 수집 및 레벨업을 통해 최후의 1인(혹은 최후의 분대)이 되는 것이 특징인 배틀로열 슈팅게임이다.

슈퍼피플2
슈퍼피플2

슈퍼피플2는 2021년에 진행한 비공개 베타테스트에서 스팀 신규 게임 인기 1위 달성 및 430만명 이상의 테스터 숫자를 기록하며 엄청난 관심을 끌어모았다. 얼리 액세스를 진행한 작년 10월 당시에는 동시 접속자 수가 4만 7,300명을 웃도는 등 상당한 강세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과거의 영광과는 다르게, 게임의 서비스 종료 소식에는 ‘올 것이 왔다’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무엇이 슈퍼피플2를 이렇게 만든 것일까?

슈퍼피플2가 결국 서비스 종료하게 된 원인은 여러 가지가 복합적으로 얽혀 있겠지만, 이용자들은 그중에서도 ‘초창기 뽑기 시스템’, ‘불법 프로그램 대응 미흡’, ‘개성을 잃기 시작하는 게임 패치’등이 가장 큰 문제였다고 평가하고 있다.

먼저 초창기 뽑기 시스템부터 살펴보자. 슈퍼피플2는 얼리 액세스 출시와 동시에 선보인 스킨 뽑기가 논란이 됐다. 스킨 뽑기는 유료 재화로 구입 가능한 ‘프리미엄 탐사센터 탐사권’으로 진행되며, 게임의 스킨 한 세트를 영구적으로 획득하기 위해서는 5개의 스킨 파츠를 모아야 한다.

스킨 파츠는 3일, 5일, 7일과 같은 기간제 스킨을 모아 누적 100일을 만들어야 영구적으로 획득 가능하며, 다섯 파츠를 모두 얻는다는 가정을 한다면 무려 500일을 채워야 한다. 너무 노골적인 유료 재화 뽑기 시스템에 이용자들은 분노했다.

하루 만에 스킨 획득 방식을 변경했다
하루 만에 스킨 획득 방식을 변경했다

슈퍼피플2는 하루 뒤 바로 해당 시스템을 삭제하고, 스킨을 한 번에 구입할 수 있도록 획득 방식을 변경했다. 하지만 무리한 유료화로 잃어버린 이용자들의 신뢰를 되찾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작년 12월, 게임 개발사인 원더피플이 경영 악화로 인한 구조조정을 단행하는 일이 발생해, 게임 소비에 대한 불안감을 느낀 이용자들이 ‘이 게임 망하는거 아닌가?’ 라는 의문을 나타내며 하나둘 등을 돌리기 시작했다.

다음으로 슈퍼피플2의 불법 프로그램 대응 미흡이다. 한때 게임은 강경한 태도로 불법 프로그램(비디오 게임 내 해킹 프로그램)에 대응하는 모습을 보였다. 비인가 프로그램 사용이 감지되면 즉시 계정을 정지하고 해당 기기가 게임을 플레이할 수 없도록 막았다.

휴대폰 인증 절차를 제거했다
휴대폰 인증 절차를 제거했다

불법 프로그램 사용자 신고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였으며, 신고한 대상자가 정말 해킹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었다면 보상을 제공하기도 했다. 하지만 그것은 옛말, 슈퍼피플2는 작년 10월 게임 플레이 시 필수적이었던 휴대폰 인증 절차를 제거해버렸다.

불법 프로그램 방벽 역할을 해주던 인증 절차가 사라진 기점으로, 해킹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이용자가 점점 늘어났다. 한 이용자는 “5판 중 3판은 반드시 불법 프로그램 이용자를 만난다. 신고를 해도 인력이 부족한지 대응을 안 해준다. 불법 프로그램으로 자꾸 죽으니 열이 받는다.”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마지막으로 개성을 잃기 시작하는 게임 패치다. 슈퍼피플2는 본래 ‘슈퍼피플’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으나, 2.0 대규모 패치를 통해 ‘슈퍼피플2’라는 이름을 가지게 되었다. 당시 대규모 패치의 반응은 복합적이었다.

타 배틀로열 게임인 ‘배틀그라운드’와 지나치게 유사했던 UI(이용자 인터페이스)를 대폭 수정하였고, 게임 시작 레벨을 올려 처음부터 궁극기를 제외한 스킬 3개를 보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호평을 받았다.

슈퍼피플2 인 게임
슈퍼피플2 인 게임

하지만 문제는 최대 레벨 간소화 및 장비 제작 삭제였다. 이는 다른 배틀로열 게임과의 차별점인 슈퍼피플2의 특징이었으나, 신규 이용자를 배려한다는 명목으로 개성이 사라진 것이다. 성장하는 재미와 더 좋은 장비 제작을 위한 파밍의 즐거움을 잃은 이용자들은 크게 실망했다.

이외에도 슈퍼피플2는 많은 버그, 개연성 없는 설정과 스토리, 캐릭터 밸런스 등 많은 문제점이 서비스 종료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원더피플은 이달 23일 “슈퍼피플2는 꾸준히 밸런스 패치와 변화를 위한 내부 노력이 있었지만,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줄어든 이용자로 인한 매칭 시간 증가와 더불어 공정한 매칭 불가로 인해 서비스를 종료한다.”라고 밝혔다.

게임동아 신승원 인턴기자 sw@gamedonga.co.kr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