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정 다음 주에 열리는 제3회 '일러스타 페스', 서브컬처 마니아들 '시선 집중'
오는 2024년 2월 17일~18일 양일 간 일산 킨텍스 제2 전시장 7, 8홀에서 진행하는 '제3회 일러스타 페스'에 서브컬처 마니아들이 열광하고 있다.
일러스타 페스는 '모두가 함께 만들어 나가는 종합 서브컬처 이벤트'를 모토로 서브컬처 문화 산업에 이바지하고자 야심 차게 시작한 종합 서브컬처 행사로, '동인 마켓'부터 '무대 공연', '코스플레이'까지 풍성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호평받아 왔다.
약 1만 명이 방문한 지난 2023년 1월의 첫회 행사를 시작으로 지난 10월에 진행한 2회 행사에서는 약 2만 5천 명의 마니아들이 군집하여 서브컬처 행사의 다크호스로 떠올랐으며, 이번 3회에서는 약 800개의 부스가 가득참과 동시에 자원봉사 희망 인원만 1천여 명이 몰리는 등 점점 열기가 달아오르고 있다.
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일러스타 페스 측이 국내 인디 게임의 발전을 위한 사회공헌의 일환으로 지난 12월 말에 한국모바일게임협회(회장 황성익)와 제휴하여 '인디게임 특별존'을 개설한다는 점이다.
일러스타 페스와 한국모바일게임협회는 '인디게임 특별존'을 구성, 중소 인디게임 개발자들을 모집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협업은 일러스타 페스의 새로운 도전으로 무료로 참여 개발사들을 모집하는 큰 결단으로, 서브컬처류 게임뿐 아니라 다양한 장르의 인디게임들이 전시를 통해 이용자들과 만나게 될 예정이다.
또 수많은 웹툰 지망생들이 자유롭게 연재하면서 자신의 웹툰을 판매하거나 후원받을 수 있는 웹툰 플랫폼 '리드씨', 버튜버 엔터테인먼트 플랫폼 ‘마스코즈’를 개발·운영하는 '오버더핸드' 기업 부스, 닌텐도와 하츠네미쿠 액세서리 판매점 등 다채로운 즐길거리가 마련되어 서브컬처 마니아들을 유혹하고 있다.
행사 주관을 맡은 스타라이크의 채병효 대표는 “종합 서브컬처 이벤트 '일러스타 페스'를 사랑해 주시는 많은 분들께 감사드린다. 올해는 여러 인디게임 개발자들을 도와 함께 활로를 개척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