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개발자가 말하는 '월드오브워크래프트:어둠땅'이란?

7월9일 새벽1시, 블리자드 공식 유튜브 계정에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8번째 확장팩, '어둠땅'에 대한 개발자의 발표가 있었다.

이 개발자 발표에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총괄 프로듀서 존 하이트(John Hight, Executive Producer)와 게임 디렉터 이언 해지코스타스(Ion Hazzikostas, Game Director)는 다음 주에 다가올 '어둠땅' 베타 테스트 기간에 어떤 일들이 기다리고 있는지 설명했다.

다음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어둠땅에 대한 스트리밍 요약

어둠땅 베타 테스트가 다음 주에 시작됩니다.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어둠땅이 다음 주 베타 테스트에 들어갈 예정이며 개발팀은 더욱 많은 사람들이 콘텐츠를 체험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어둠땅 베타에 대한 초대도 순차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총괄 프로듀서 존 하이트
월드오브워크래프트 총괄 프로듀서 존 하이트

알파 테스트를 통해 받은 게이머들의 리포트를 통해 지금까지 1,600개 이상의 버그를 찾아내는 등 어둠땅 개발에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더불어 게이머 피드백을 통해 주요 디자인 및 직업 밸런스 변화도 있었으며 이번 확장팩에 추가될 콘텐츠인 끝없이 변화하는 던전 토르가스트의 타이머 및 열쇠 삭제 등과 같은 주요 핵심 결정에 도움을 줬습니다.

성약의 단(Covenant) 선택하기

성약의 단은 어둠땅 이야기 및 게임플레이 경험에 큰 비중을 차지하며 최대 레벨 도달 이후에는 더 큰 중요성을 갖습니다. 어둠땅 이야기의 일정시점을 지나고 최대 레벨인 60레벨에 도달했다면 게이머들은 오리보스로 돌아가 어떤 성약의 단을 선택할지 결정을 하게 됩니다. 게이머들은 이 중대한 선택을 하고 성약의 단의 성소를 영광으로 회복하는 여정을 시작하기 전에 각 성약의 단의 보상 일부를 확인하고 직업 능력을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성약의 단 능력과 보상

각 성약의 단별로 고유한 능력과 꾸미기 아이템, 독특한 보상 외에도 각 성약의 단은 영혼결속(Souldbind)을 할 수 있는 캐릭터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영혼결속 의식을 통해 게이머들은 선택한 캐릭터들의 힘을 일부 취득할 수 있습니다. 각 영혼결속 캐릭터들은 다양한 보상과 능력들을 제공하며 그 중 비어있는 ‘홈(sockets)’에는 특별한 능력을 부여하는 Conduits를 넣을 수 있습니다. Conduits는 게임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게이머들은 자신들의 성약의 단 성소에서 영혼결속 대상을 비교적 쉽게 교체하거나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게이머들은 어둠땅을 모험하며 잃어버린 영혼들을 되찾고 령(Anima)이라고 불리는 자원을 모을수록 선택한 성약의 단과의 Renown 레벨이 성장합니다. 이를 통해 꾸미기 아이템, 진화된 추종자 임무 시스템인 Adventure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들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하게 됩니다. Adventures 시스템은 실제 와우 게임플레이 경험을 더욱 잘 표현하는 전투 및 파티 구성 기능들이 선보이며 어둠땅 출시 이후 게임 내 및 와우 컴패니언 앱을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이머들은 령을 모아 자신들의 성약의 단의 잃어버린 영광을 되찾아 줄 수 있습니다. 각 성소에는 복원과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는 4개의 기능들이 있으며 게이머들은 이중 자신들이 원하는 기능을 선택해야 합니다. 이동 네트워크와 Adventures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카우팅 맵 등 편의성 기능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각 성소는 령 Conductor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 내에 주요 지점들을 활성화 해 희귀 몬스터, 보물, 퀘스트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디렉터 이언 해지코스타스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디렉터 이언 해지코스타스

각 성약의 단은 캐릭터와 용도에 맞는 독특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강령군주의 Abomination Factory에서 게이머들은 어둠땅에서 구한 영혼들을 위해 무시무시한 시체 골렘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키리안의 Path of Ascension을 통해 게이머들은 자신들의 영혼결속 캐릭터를 직접 조정해 전투 과제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 벤티르의 Ember Court는 게이머들이 까다로운 레벤드레스 귀족들과 교류하는 장소입니다.
  • Queen’s Conservator는 나이트페이의 일원들이 환생을 기다리고 있는 영혼들을 돌보는 정원 같은 성소입니다.

마지막으로 최대 레벨에 도달한 게이머들은 성약의 단 캠페인을 통해 선택한 성약의 단의 이야기를 확인하고 새로운 영혼결속 캐릭터 등 다양한 보상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나락으로

베타 시작 후 게이머들이 최대 레벨을 달성하면 나락(Maw)으로 알려진 위험한 샌드박스 지역을 탐험할 기회가 많아집니다. 나락은 게이머들이 어둠땅에서 처음 목격할 지역이기도 합니다. 모험을 하며 게이머들은 위험천만한 나락에서 아군이 되어줄 Ve’nari the Broker와 만나게 되며 그를 통해 게이머들에게 다가올 위험과 토르가스트의 시험에 대비하게 됩니다.

어둠땅 소장판 구성품

어둠땅 소장판은 Epic Edition(신화 꾸러미)디지털 버전에 포함되어 있는 마법의 영원고룡 비행탈것과 령 지룡 애완동물 등 디지털 상품에 더불어 얼음왕관의 부서진 하늘을 표현한 마우스패드, 하드커버 아트북, 디지털 사운드트랙, 자신의 성약의 단을 나타낼 수 잇는 성약의 단 문장을 지니고 있는 4개의 핀 등 다양하고 멋진 품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베타에 추가될 콘텐츠

게이머들은 베타 테스트에서 어둠땅의 주요 기능과 컨텐츠들을 전반적으로 테스트 해 볼 수 있습니다

• 어둠땅의 첫번째 레이드인 Castle Natharia를 모든 난이도에서 체험할 수 있습니다 • 어둠땅의 신화 쐐기돌 시스템 • 게이머들이 자신들의 플레이스타일에 맞는 이상적인 전설 아이템을 제작할 수 있는 Legendary Runecrafting • 성약의 단 능력과 영혼결속 기능을 중점으로 다루는 PvP 테스팅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