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트로 게임 매니아들의 선물, '노스탤지어 너드의 레트로 하드웨어'

레트로 PC나 게임기들을 즐기는 매니아들을 위한 책 '노스탤지어 너드의 레트로 하드웨어 - 컴퓨터와 게임기 그리고 게임'이 최근 출간됐다.

출판사 스타비즈에서 내놓은 이 책은 옛날 게임기나 옛날 PC 등등 뿐이 아니라, 20세기의 레트로 하드웨어들을 통찰하는 책으로 관련 매니아들에게는 추억을 듬뿍 안겨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노스탤지어 너드의 레트로 하드웨어
노스탤지어 너드의 레트로 하드웨어

1970년대에 퐁과 인베이더로 본격적으로 시작된 ‘전자오락’은 집에서 즐기고 싶다는 열망에 따라 각종 PC와 가정용 게임기로 만들어졌다. 그런 기기들은 많은 추억을 선사했지만, 지금은 빠르게 흘러가는 시간과 역사라는 흐름에 묻혀서 잘 보이지 않게 된 기종들이 많다.

미국의 인터넷 방송인인 피터 리(Peter Leigh)는 그런 부분에 아쉬움을 느끼고 자신이 좋아하는 레트로 하드웨어 기기들에 대한 내용을 책으로 정리했다. 주로 20세기까지의 게임을 할 수 있는 게임기나 PC 등의 전자기기들을 중심으로 다뤘다.

또 이 책은 닌텐도 패미콤 이전에 미주를 제패했던 아타리 게임기나 영국-유럽의 마이너한 옛날 PC들이나 MSX, 나아가 세가 SG-1000, 재규어 등의 마이너 기종까지 꼼꼼하게 수록되어 있으며, 때문에 레트로 아이템의 수집이나 게임 관련 자료 정리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적절한 입문서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책 목차 내용 중 일부 발췌
책 목차 내용 중 일부 발췌
책 내용 일부 발췌
책 내용 일부 발췌

레트로 게임 전문 유튜버 꿀딴지곰은 "인류의 게임기 역사를 총망라했다 싶을 정도로 기존에 발매된 많은 수의 게임콘솔 및 PC들이 전부 등장하는 놀라운 도서"라며 "각 기종별로 저자가 추천하는 게임부터 피해야 하는 게임까지 친절하고 유쾌하게 설명해주기 때문에 레트로 콘솔에 관심있는 사람이라면 필독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출판사인 스타비즈 측 관계자는 "한국도 모바일 게임이 대세가 된 이후 각종 콘솔 게임기나 레트로 PC들이 빠르게 사라지고 있다. 때문에 이런 레트로 하드웨어 기기 자체에 대한 책이 나오는 것이 당연한 순서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