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오브레전드의 바루스 패치, 어떻게 바뀌었나?

최근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게임 중 하나인 라이엇 게임즈의 AOS 온라인게임 '리그오브레전드'(이하 'LOL')에 최신 업데이트인 '바루스 패치'가 금일(3일) 적용됐다.

이번 '바루스 패치'는 신규 시스템의 등장 및 콘텐츠 밸런스 조정 등 다양한 방면에서 새로운 모습을 보여 'LOL'이 한국에서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가장 큰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예상됐던 패치로, 작은 변화 하나에도 일희일비할 수 있는 장르의 특성 탓에 패치 적용이 끝나자마자 많은 게이머들이 그 변화를 직접 실감하기 위해 몰려들며 혼잡 상황이 빚어지기도 했다.

그렇다면 '바루스 패치'로 'LOL'에 어떤 변화가 생겼고, 무슨 시스템이 새롭게 추가 되었는지에 대해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다.

< 관전자 모드의 추가 >

이번 '바루스 패치'에서 가장 눈에 띄는 점은 바로 관전자 모드의 등장이다. 단순히 다른 게임을 보는 기존의 관전모드에서 더욱 진화된 관전자 모드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어 더욱 효율적으로 다른 게이머의 플레이를 감상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관전자 모드는 도미니언 게임, 자신의 친구 게임 관전, 추천 게임 관전 등 3가지 기능이 지원되며 이번 '바루스 패치'에서는 친구의 게임 관전 기능만 공개됐다. 관전자 모드의 특징은 게임 진행 3분 후의 장면을 녹화하여 보여주며, 친구 목록에서 게임중인 친구의 아이디 옆에 있는 눈 모양 아이콘을 클릭 함으로써 간단히 관전 할 수 있다.

경기 관전 중에는 다른 곳을 보고 있더라도 챔피언 처지, 대규모 교전등 흥미로운 장면이 벌어질 때 자동으로 화면이 전환되며, 한 화면에 여러 챔피언이 등장 할 경우 모든 챔피언의 모습과 상태를 볼 수 있도록 시점이 조절된다.

또한 시간대 이동 조절키를 이용하여 실시간으로 지나간 교전이나 챔피언 처지 등의 모습을 다시 볼 수 있으며 여러가지 효과의 스킬이 사용되는 대규모 교전 이른바 '한타'의 경우 슬로우 모션으로 리플레이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다양한 이벤트의 진행 상황을 알려주는 아나운서 음성의 추가와 챔피언을 지정하여 중요한 액션을 따라다니며 볼 수 있는 기능 등 게임 관전에 필요한 다양한 시스템이 등장하여 'LOL'의 e스포츠 대중화에 한걸음 다가선 모습이었다.

< 챔피언의 변동사항 >

'바루스 패치'에서는 최전방에서 적의 공격을 받아내는 탱커형 챔피언들의 마법저항력이 향상 되었다. '알리스타', '아무무', '레오나', '누누', '타릭' 등 총 5명의 챔피언의 레벨 당 마법저항력이 증가되어 마법형 챔피언의 다양한 마법 공격에 대한 생존력이 더욱 증가 했다.

또한 대규모 전투의 효용성이 부실하고 게임 후반부 영향력이 부족해 '마이충', '마이레기' 등으로 불리며 게이머들의 기피 대상이 되었던 챔피언 '마스터 이'가 마나 소비량의 대폭 감소와 궁극기인 최후의 전사 스킬의 강화로 다시 한번 게이머들의 선택을 기다리고 있으며, 마법형 챔피언 '라이즈'의 스킬이 대폭 변경되었다.

이외에도 탱커 챔피언 중 많은 인기를 누렸던 '문도박사'의 스킬이 지속시간 저하, 대기 시간 증가 등으로 대폭 하향 되는 등 비인기 챔피언의 능력치 상승과 인기 챔피언의 능력치 하향으로 게임 밸런스를 맞추려는 시도가 엿보였다.

< 마법아이템의 변화 >

'바루스 패치'의 또 다른 특징은 마법아이템들의 구성 변화이다. 'LOL'에서 등장하는 마법아이템들 중 상당수는 마나 회복력과 주문력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번 '바루스 패치'에서는 하위 아이템의 변화로 주문력에 특화된 아이템의 등장으로 선택에 다양성을 주었다.

마법 챔피언의 대부분이 사용하는 아이템인 '고대인의 의지'는 하위 아이템이 '방출의 마법봉'과 '마법공학 리볼버'로 변경되었으며 총 판매 가격이 2100골드에서 2500골드로 상승하였다. 또한 '죽음불꽃 손아귀'의 하위 아이템이 '방출의 마법봉', '케이지의 행운'으로 변경되었고 아이템사용 피해량 기준이 체력에 비례하는 것이 아닌 주문력에 비례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이외에도 다른 마법아이템의 능력치 조절로 정석처럼 알려져 있는 마법형 챔피언의 아이템 구성이 챔피언에 맞는 선택을 유도하는 등의 변화가 눈에 띄었으며, 새로운 편의성 시스템 및 콘텐츠들도 대거 첫 선을 보였다.

이외의 '바루스패치' 정보 및 개발자 코맨트. 금주의 챔피언로테이션 등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LOL' 홈페이지(http://www.leagueoflegends.co.kr/News/update_list.php)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