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시프트업의 신작 '그녀가 공작저로 가야했던 사정'이 특별한 이유

"소설보다 더 몰입될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고 싶었어요. 그래서 퀄리티에 타협하지 않고 풀 보이스와 멀티 엔딩을 도입했습니다. 다행히 이용자분들의 만족도도 높은 편이에요."

서울 신논현역 앞에 위치한 게임 개발사 시프트업의 한 회의실. 지난 5월 28일에 출시한 '그녀가 공작저로 가야했던 사정'(이하 그공사) 게임을 총괄하고 있는 VINO 팀 이성수 PD는 연신 "게이머 분들께 감사하다"라며 인터뷰를 시작했다.

시프트업의 신작 '그녀가 공작저로 가야했던 사정' / 시프트업 제공
시프트업의 신작 '그녀가 공작저로 가야했던 사정' / 시프트업 제공

'그공사'. 원작 소설의 IP(지식 재산권)을 활용해 만들어진 이 게임은 현재 게임업계에서 매우 특별한 게임으로 통한다.

양산형 MMORPG(다중접속롤플레잉온라인게임)가 대세인 한국 시장에 갑작스레 등장한 인터랙티브 형 스토리 중시 게임인데다, 확률형 아이템은 커녕 별도의 과금 없이 만 원대 중반이면 구입할 수 있는 패키지형 게임이었기 때문.(추가 시나리오 4천 원)

그 자체로 혜자라 불릴만 한데, 34만 자에 이르는 스토리, 40시간에 이르는 풀 보이스, 인터랙티브 적 멀티 엔딩 등 화려한 면모를 갖췄기에 이 게임은 일반 게이머는 물론 업계를 놀라게 하기에 충분했다.

시프트업 박지원 시나리오 작가 / 게임동아 DB
시프트업 박지원 시나리오 작가 / 게임동아 DB

"원작 소설 자체가 너무너무 재미난 콘텐츠였어요. 그 콘텐츠를 어떻게든 더 재미있게 게임으로 만들어볼까 고민하다가, 시프트업의 강점인 '움직이는 2D 캐릭터'와 총 14개의 멀티 엔딩으로 가닥을 잡았습니다."

박지원 시나리오 작가는 이 게임의 시나리오를 담당하면서 매우 즐거웠다고 회고했다. 단순히 시나리오만 쓰는 게 아니라 분기를 나누고 선택에 따라 달라지는 구조를 만드는 과정 자체가 너무 재밌어서 스스로 즐기며 빠져들게 됐다는 것.

또 주요 등장인물은 물론 엑스트라와 내레이션까지 섬세하게 다뤘고, 추가 시나리오로 레리아나를 무조건 적으로 아끼는 대신관 히이카 데민트와의 에피소드 부분의 내용도 흥미진진할 것이라고 살짝 귀띔했다.

시프트업 박슬아 아트 디렉터 / 게임동아 DB
시프트업 박슬아 아트 디렉터 / 게임동아 DB

"팀원들 모두 게임 몰입감 측면에서 타협을 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그래서 캐릭터 별로 십여 개의 얼굴 표정과 수십 장의 배경, 그리고 아름다운 BGM(배경음) 등을 구현해냈습니다. '데스티니 차일드' 때부터 노하우가 있었기에 작업은 고퀄리티를 유지하면서도 빠르게 진행될 수 있었어요."

박슬아 아트 디렉터도 한마디 거들었다. 박 디렉터 또한 매력적인 4인의 남자 캐릭터들이 자신의 손에 의해 생명력을 얻게 되는 과정이 아주 색다른 경험이었다고 말했다.

특히 주인공 캐릭터 역을 맡은 이계윤, 류승곤, 민승우, 김현욱 등 성우분들의 연기가 덧붙여져 게임이 완성됐을 때 생명력을 가진 각 캐릭터의 모습에 감동받았다고도 덧붙였다.

시프트업 이성수 '그공사' PD / 게임동아 DB
시프트업 이성수 '그공사' PD / 게임동아 DB

"사실 이번 '그공사'는 이 게임 하나로 끝나는 건 아니에요. 별도의 스토리 게임 플랫폼도 함께 구축하고 있어요. '비스킷'이라는 2차 창작툴이 그 시작으로, 일반 이용자분들도 이 툴을 이용해서 '그공사'같은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될 거예요."

이성수 PD는 '그공사' 프로젝트가 단순히 하나의 게임으로 끝나지 않을 거라 강조했다. 이용자들이 비스킷 툴을 통해 새로운 스토리 성 게임 개발을 만들고, 서로 재미있게 공유하고 즐기며 트래픽이 늘어가는 순환 구조를 만들게 될 것이라며 이 PD는 '그공사'가 "스토리성 플랫폼 형태를 완성하는 첫 단추"라고 정의했다. 이미 유튜브에 비스킷을 통한 스토리 게임 제작 가이드 영상도 공개했다고 한다.

2차 창작툴 비스킷 / 비스킷 공식 홈페이지 캡처
2차 창작툴 비스킷 / 비스킷 공식 홈페이지 캡처

"게이머분들은 현재 '그공사'에 쓰인 모든 이미지를 활용해서 새로운 스토리성 게임을 직접 만들어나갈 수 있어요. 그를 위한 사내 공모전 등도 진행했고, 게임에 쓰이지 않았던 이미지를 계속 추가하여 꾸준히 비스킷을 키워나갈 생각입니다. 물론 정통 차기작도 검토 중에 있고요."

이성수 PD를 비롯하여 박슬아 아트 디렉터도 박지원 시나리오 작가도 모두 이 비스킷을 꾸준히 발전시켜나가겠다는데 이견은 없었다. 새로 추가될 이미지만 40여 장이 준비되어 있고, 누구나 새로운 시나리오만 구상하면 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다며 '자신만의 콘텐츠' 제작에 재미를 붙여보라는 권유도 곁들였다.

그공사 VINO 개발팀, 이성수PD(좌), 박슬아 AD(가운데), 박지원 시나리오 작가(우), 게임동아 DB
그공사 VINO 개발팀, 이성수PD(좌), 박슬아 AD(가운데), 박지원 시나리오 작가(우), 게임동아 DB

"'그공사', 비주얼 노벨 콘텐츠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정말 재밌게 즐길 수 있을 겁니다. 또 그렇지 않은 분들도 한 권의 즐거운 이야기를 읽어나갈 수 있으니 꼭 한 번 '그공사'를 찾아주세요. 매력적인 4명의 주인공에게 푹 빠지게 될 겁니다."

1시간여의 인터뷰 시간. 이성수 PD와 박지원 시나리오 작가, 그리고 박슬아 아트 디렉터 모두 '그공사'에 대해 큰 애정을 보여주고 있었다. 그리고 그들은 이 첫 작품이 이제 시작이라는 듯, 벌써부터 후속작과 비스킷 툴에 대한 보강에 대해 열의를 보이고 있었다. 해외 진출에 대한 논의도 활발했다.

양산형 MMORPG가 판치는 현 게임 시장에 불현듯 나타난 이단아라고 할 수 있는 '그공사' 프로젝트. 이렇게 시장을 거스르고 개발자들이 스스로 재미난 게임을 만들 때 오히려 대박 성공이 일어나기도 하지 않았나 떠올리며, 이들의 행보를 주목해보기로 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