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브라운더스트 앤 퍼즐, 전략적 전투와 캐릭터의 매력을 극대화시켜"

네오위즈가 자사의 대표 수집형 RPG '브라운더스트' IP(지식 재산)에 3 매치 퍼즐을 접속한 차세대 퍼즐 게임 '브러운더스트 앤 퍼즐'의 출시를 오는 7월 11일로 확정했다.

브라운더스트 앤 퍼즐
브라운더스트 앤 퍼즐

'브라운더스트 앤 퍼즐'은 '브라운더스트'에서 등장했던 익숙한 영웅들이 등장해 퍼즐 대결을 펼치는 게임으로, 3 매치 퍼즐에 다양한 영웅 조합 전투의 재미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수많은 전략 조합을 만들 수 있고 도전의 탑, 천공의 섬, 결투장 등 전혀 다른 전투를 벌일 수 있는 것이 최대 차별점으로 손꼽힌다.

'브라운더스트 앤 퍼즐'이 출시 4일을 남기고 캐나다와 싱가포르에 소프트 론칭을 진행하며 큰 호평을 받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는 가운데, 본지에서는 네오위즈의 양승용 '브라운더스트 앤 퍼즐' PD와 전기영 기획 팀장을 만나 이 게임에 대해 자세히 들어봤다.

'브라운더스트 앤 퍼즐'에 대해 설명중인 양승용 PD
'브라운더스트 앤 퍼즐'에 대해 설명중인 양승용 PD

Q: 게임동아: '브라운더스트 앤 퍼즐'의 가장 큰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 양승용 PD: '브라운더스트 앤 퍼즐'은 퍼즐을 맞추는 동안 전략적으로 공격을 성공시키는 것이 중요한 게임이다. 이용자분들이 캐릭터의 속성이나 직업, 스킬 등을 최적으로 구성한 후 퍼즐을 맞출 때마다 공격을 성공시키면 다른 퍼즐 게임에서 느낄 수 없었던 쾌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또 '브라운더스트' IP를 활용해 시중에 있는 다른 퍼즐 게임보다 비주얼 적인 면에서도 앞선다고 생각한다.

A: 전기영 팀장: 보통 퍼즐 RPG가 초반엔 쉽지만 점점 어려워지는 장르라고 생각하는데, 다른 게임들은 그 어려워지는 부분을 잘 알려주지 않는 것 같다. 우리는 스테이지 진행 중에 새로운 기믹과 블록을 하나씩 배치해 자연스럽게 익히게 하고, 전투를 진행해가면서 스토리도 녹여내 흡사 RPG처럼 서서히 시스템을 익히고 게임에 빠져들도록 노력했다.

즉, 퍼즐을 즐기면서 더 상위의 콘텐츠로 자연스럽게 이동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Q: 게임동아: '브라운더스트' IP로 다양한 확장을 고민할 수 있었을 텐데, 이렇게 퍼즐을 선택하게 된 이유가 있는지요.

A: 양승용 PD: 인게임이 퍼즐일 때 장점이 많다고 생각했다. 우선 3 매치 방식은 누구에게나 익숙한 방식이라서 따로 학습이 필요하지 않아 접근성이 좋다.

또 퍼즐을 활용하면 다른 수집형보다 콘텐츠의 재미 요소를 다양하게 줄 수 있다고 생각했고, '브라운더스트'의 매력적인 캐릭터들과 퍼즐이 잘 맞아떨어지는 장르라고 생각하기도 했다. 무엇보다 전략적 전투를 재현하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할 수 있을 것 같아 보였다.

다양한 게임 모드에 대해 설명중인 전기영 기획 팀장
다양한 게임 모드에 대해 설명중인 전기영 기획 팀장

Q: 게임동아: 전략적 전투를 강조해주셨는데, 일반 RPG 보다는 전투 구성에 한계가 있지 않을까요.

A: 전기영 팀장: 원래 퍼즐의 랜덤성과 전투의 전략성이 충돌하는 부분이 있긴 하다. 다만 우리는 RPG의 전략성을 기본적으로 깔아놓고 그 위에서 퍼즐의 랜덤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개발을 했다.

오히려 퍼즐이라서 유리한 부분도 있다. 전략적으로 메타가 굳어질 수 있는 부분도 퍼즐의 랜덤성 때문에 오히려 메타가 둔화가 되는 방식이기 때문에 캐릭터의 밸런스를 잡는 부분도 조금 더 유연하다.

또 50종이 넘는 캐릭터에 다양한 스킬, 구성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덱의 경우의 수가 굉장히 많아서 창의력 넘치는 덱이나 전투 방법이 많이 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Q: 길드에 가입하면 어떤 장점이 있는지요?

A: 양승용 PD: 길드는 기본적으로 가입하는 게 유리하다. 길드 활동을 하지 않았을 때 불이익은 없지만, 활동했을 때 혜택이 크기 때문이다. 본인이 잘 했을때 다양한 보상을 챙겨갈 수 있을 것이다. 잘하고 있는 길드원이 뒤처져있는 길드원을 끌어주기 위한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A: 전기영 팀장: 길드전에 대해서 조금 더 부연설명을 하면, 다른 수집형 RPG는 상대적 약한 이용자들이 할 수 있는 역할이 제한적이었다. 하지만 우리는 길드전에서 약한 이용자들이 해줘야 하는 역할들이 많다. 상대 길드에 영웅과 티켓을 소진시키고 적의 고수 랭커 이용자들과 상성으로 맞춰서 카운터를 날릴 수도 있다.

원작의 캐릭터들이 퍼즐로 새로운 전투를 벌이게 된다
원작의 캐릭터들이 퍼즐로 새로운 전투를 벌이게 된다
다양한 전략이 필요한 도전의 탑
다양한 전략이 필요한 도전의 탑

Q: 타 퍼즐 게임에 없는 도전의 탑이나 천공의 섬, 결투장에 대해서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양승용 PD: 도전의 탑은 조건을 얼마나 달성하느냐에 따라 포인트를 획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전체 랭킹을 매겨서 시즌 보상을 주는 방식이며, 더 중요한 것은 층이 100층으로 되어 있는데, 시즌 안에 100층을 가장 먼저 도달하게 되면, 그 이용자 이름으로 모든 이용자들에게 전체 보상이 주어진다.

천공의 섬은 각 섬마다 특수한 블록들이 나오고, 각자 컨셉에 맞는 보상을 지급하는 섬이며 총 9개의 섬으로 로테이션된다.

마지막으로 결투장은 다른 이용자들과 비동기로 대결을 할 수 있는 콘텐츠로, 보통 각 캐릭터의 능력치에 따라 올라갈 수 있는 한계가 있는 반면에 전략을 잘짜서 구성을 잘하면 본인 노력하에 최고 레이드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Q: '브라운더스트 앤 퍼즐' 오픈 스펙으로 플레이 타임이 어느 정도 될지 궁금합니다.

A: 양승용 PD: 스테이지는 약 900개 스테이지가 준비되고 있고, 도전은 100층, 천공의 섬은 9개 섬이 로테이션되는 구조다. 보통 이 정도의 콘텐츠는 2달~3달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한다.

Q: 비즈니스 모델은 어떠한 것들이 준비되어 있는지요?

A: 양승용 PD: '브라운더스트'처럼 캐릭터 뽑기 시스템이 메인이다. 메인 캐릭터 55종, 조력자가 약 26종 준비되어 있다. 이외에 2종류의 시즌 패스가 준비될 예정이다.

Q: 서비스 후 어떻게 유저분들과 소통을 할 것인지 궁금합니다.

A: 양승용 PD: 아카라이브, 루리웹 등 게임 커뮤니티를 확인하면서 게임에 대해 파악을 하고 대응해나가고 싶다. 지금도 해외에서 다양한 의견이 나오고 있으며 개발자들이 공유받아 더 좋은 게임이 되도록 빠르게 수정하고 있다. 기타 게임 내에 페이스북을 연결토록 해서 소통 창구를 만들어놓기도 했다.

'브라운더스트 앤 퍼즐'에 대해 설명중인 전기영 기획팀장(좌)과 양승용 PD(우)
'브라운더스트 앤 퍼즐'에 대해 설명중인 전기영 기획팀장(좌)과 양승용 PD(우)

Q: 마지막으로 이용자분 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A: 양승용 PD: 정말 새로운 퍼즐 게임을 보여드리려고 불철주야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오는 7월 11일에 게임이 정식 출시되며, 오는 7월 10일까지는 사전예약 중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

A: 전기영 팀장: 캐나다에서 소프트 론칭을 하는 중인데도 한국 이용자분들이 많이 들어오셔서 저희에게 아낌없는 조언을 해주셨다. 그런 이용자분들께 크게 감사의 말씀드리고 싶다. 더욱 재미있게 만들고, 계속 이용자분들의 의견을 경청하는 개발자가 되겠다. 감사드린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