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받고 제휴하고 新사업 열고.. 블록체인 업계 '게임 체인저 될까'

연초부터 블록체인 업계가 잰걸음에 한창이다. 지난해 루나 파동과 FTX 사태, 그리고 위믹스 상장폐지 등을 겪으며 고전을 면치 못했던 블록체인 업계가 정초부터 굵직한 소식을 전하며 분위기 반전에 나서고 있는 것.

이들 블록체인 업계가 적극적으로 투자를 유치하고 경쟁력을 가진 업체끼리 제휴하며 사업을 추진하면서 올해 새로운 물결을 만들어낼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네오위즈 '인텔라 X', 1200만 달러 규모 투자 유치

네오위즈의 블록체인 사업을 총괄하는 싱가포르 법인 인텔라 X(Intella Pte. Ltd.)는 지난 18일 자체 개발 중인 웹3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인텔라 X(Intella X)'에 약 1200만 달러(한화 약 150억 원)의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1200만 달러 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한 인텔라 X / 네오위즈 제공
1200만 달러 규모 투자 유치에 성공한 인텔라 X / 네오위즈 제공

게임뿐만 아니라 자체 플랫폼 서비스인 DEX(탈중앙화거래소), NFT 런치패드, NFT 거래소, 웹3 모바일 지갑 ‘인텔라 X 월렛(IX Wallet)’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텔라 X는 블록체인 시장 내 웹3·인프라·NFT·자금 등의 분야에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이 대거 참여하며 이목을 집중시켰다.

대표적으로 △레딧, 스타벅스, 나이키 등 글로벌 기업의 블록체인 파트너로 각광받는 '폴리곤', △글로벌 블록체인·NFT 게임 개발 및 투자사 ‘애니모카브랜즈’, △글로벌 NFT 마켓 ‘매직에덴’, △웹3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회사 '플라네타리움 랩스', △글로벌 블록체인 투자기업 '빅브레인 홀딩스', △컴투스 관계사 투자 전문 기업 '크릿벤처스', △탈중앙화 자율조직(DAO) 투자·리서치 커뮤니티인 '글로벌 코인 리서치 그룹(GCR)' 그리고 '보라' 및 국내 주요 게임사 '위메이드', '펄어비스', '조이시티', '엑스엘게임즈', '모비릭스' 등이 포함됐다.

인텔라 X는 이번 투자 유치를 바탕으로 웹3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 '인텔라 X'를 성공적으로 출시한 후 생태계 확장을 통한 웹3 시장을 선도해 나간다는 포부를 보이고 있다.

넷마블 마브렉스, 멀티 체인 확장 계획 공개

넷마블(대표 권영식, 도기욱)의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 MARBLEX(이하 마브렉스)도 연초부터 MBX DAY를 진행하고 멀티 체인 확장 계획이 담긴 'MBX 3.0 유니버스(Universe)'를 공개했다. 사업 본격화를 위한 포문을 연 셈이다.

MBX DAY 발표 내용 / 넷마블 제공
MBX DAY 발표 내용 / 넷마블 제공

MBX DAY는 쟁글(Xangle) 블록체인 파운데이션 위크의 일환으로 진행된 프로그램으로, 본 행사에서는 마브렉스의 게임파이(Game-Fi) 전략 및 신규 프로젝트 '메타월드: 모두의 마블'을 소개하고 바이낸스와의 패널 토론 등 다양한 세션이 열렸다.

'MBX 3.0 유니버스'가 적용되는 첫 번째 프로젝트 '메타월드: 모두의 마블'은 전 세계 2억 명이 즐긴 전략 보드게임 '모두의 마블'의 후속작으로 전작의 전략적인 보드 게임성을 계승함과 동시에 실제 지적도 기반 메타버스 공간인 '메타월드'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이날 공개한 영상에서는 실제 도시 기반 메타월드에서 건물을 올리고 부동산을 거래하는 방식의 게임성이 공개돼 참석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었다.

이외에도 마브렉스는 MBX 생태계에 온보딩된 게임들의 총 다운로드 수(약 2,252만), 게임 토큰 채굴 대비 인게임 소진율(약 95%) 등 지난해 이뤄낸 성과를 비롯해 다중 체인 브리지로 구성돼 보안성과 사용성이 증대된 ‘MBX 워프(WARP)’를 공개하며 생태계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컴투스 그룹의 XPLA, '블록데몬' 벨리데이터 합류

컴투스홀딩스 등 컴투스 그룹이 주도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XPLA(엑스플라)에는 1월 중순에 글로벌 블록체인 인프라 플랫폼 기업 '블록데몬'이 벨리데이터로 합류했다.

XPLA에 벨리데이터로 합류한 블록데몬 / 컴투스 제공
XPLA에 벨리데이터로 합류한 블록데몬 / 컴투스 제공

2017년에 창립된 블록데몬은 노드 구축과 스테이킹을 포함한 온체인 데이터 API 서비스를 제공하는 블록체인 인프라 플랫폼 기업으로, 전 세계 500대 기업을 비롯해 은행 등 유수의 기업 및 기관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최근에는 국제 표준 정보 보호 인증인 ISO 27001을 획득해 서비스에 대한 보안 안정성을 입증받은 블록데몬은 XPLA 메인넷의 이니셜 밸리데이터로서 네트워크 검증과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이와 함께 XPLA(엑스플라)는 글로벌 보안 감사업체 서틱(Certik)의 보안 인증도 1월 중순에 획득했다. 서틱은 2018년 예일대와 컬럼비아대 교수들이 설립한 보안 전문 기업으로 블록체인 보안 감사 분야에서 최상위 업체로 평가받고 있다.

서틱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컨트랙트와 블록체인 프로토콜을 보호하고 모니터링하며 웹3 앱의 사전 배포를 검사하고 인증하며, 전 세계 3500 곳 이상의 기업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IBM 등 글로벌 대기업과 비트코인 등 웹3 재단의 보안 감사와 인증을 담당하고 있다.

페루자 코퍼레이션, 사업 설명회로 23년 비전 제시

페루자 코퍼레이션(Perugia Corp., 대표 배종훈)은 12일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동 잼라운지에서 VIP를 초청하는 행사를 열고 23년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 페루자 코퍼레이션은 23년 다양한 신규 플랫폼을 선보이며 크게 도약하는 한 해가 되겠다고 밝혔다.

포톤스페이스와 포톤밀키웨이 / 게임동아 DB
포톤스페이스와 포톤밀키웨이 / 게임동아 DB

페루자코퍼레이션은 지난 22년 2월 설립된 스타트업으로, 현재 블록체인과 플랫폼 개발,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등을 주요 사업으로 진행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경성미술관, CFK, 제이커브이엔티, 제리스튜디오, 몬스터패스 등 다양한 파트너와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는 물론 대만, 중국, 미국, 에스토니아 등 9개 지역에 지사를 마련해 글로벌 사업을 진행 중이다.

올해 비전은 블록체인 포톤스페이스(PSC)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메타버스 생태계 구축이다. 포톤스페이스는 생태계를 구성하는 하위 프로젝트를 전부 아우르는 메인넷으로, 생태계의 기반이 되는 레이어1 체인으로 현재 특허 출원을 준비 중이다.

페루자의 2023년 사업 계획 / 게임동아 DB
페루자의 2023년 사업 계획 / 게임동아 DB

페루자코퍼레이션은 포톤스페이스를 중심에 두고 다양한 플랫폼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블록체인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게임 마켓 플랫폼인 '오로라헌트(Aurora Hunt)' ▲메타버스 기반 3D 복셀(도트 그래픽을 3차원으로 구현한 형태로 마인크래프트가 대표적) 아트 설계 게임인 '네다 콜로니(NEDA Colony)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기반 소통 커뮤니티 플랫폼 '랜덤 위키 박스(Random WikiBox)' ▲AD 메커니즘을 통해 부가 수익 창출이 가능한 NFT 마켓 플랫폼 '노바 헤처(Nova Hatcher)' ▲다양한 분야의 창작가 참여가능한 공동 창작 플랫폼 '와우 글로벌(WAAW Global)', ▲탈중앙화 기반 교육 문화 여행 플랫폼 '와도가(Wadoga)'▲블록체인 기반 인쿠르팅 플랫폼 '이츠잡(ITs JOB)'를 계획하고 있다.

비피엠지, 시큐센과 파트너십 체결.. 지갑 서비스 시작

블록체인 기술기업 비피엠지는 연초부터 아이티센의 생체인증 전자서명 서비스 기반 핀테크 보안기술 전문기업 시큐센(대표 이정주)과 블록체인 지갑 기반의 종합 금융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해 화제를 모았다.

비피엠지와 시큐센 / 비피엠지 제공
비피엠지와 시큐센 / 비피엠지 제공

비피엠지는 올인원 멀티체인 지갑인 케이민트와 블록체인 플랫폼 젬허브를 서비스하는 블록체인 기술기업으로 앞선 기술력을 통해 아이티센 등에서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지난 2022년 출시 후 누적 등록자 수 120만 명 돌파, 동남아 프리 오픈 후 13일 만에 누적 매출 10억 원 돌파, 서비스 5일 만에 누적 매출 5억 원을 돌파한 '프리프 유니버스'의 블록체인 버전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어 시큐센은 핀테크 보안 및 생체인증 기술과 디지털 금융 및 플랫폼 전문기업으로 금융결제원의 생체인증 전자서명 업무 기술지원 및 이용기관 연계를 위한 기술지원 사업자다. 금융권에서는 신한은행, 삼성생명, 삼성화재, 현대해상, 메리츠화재, 롯데손보, DB손보, 한화손보 등에 생체인증 전자서명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향후 금융권 서비스 기관의 확대는 물론 비금융권 전반의 산업분야에서 전자서명 서비스 혁신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인원 멀티 체인 지갑 KMINT를 서비스 중인 비피엠지 / 공식 사이트 발췌
올인원 멀티 체인 지갑 KMINT를 서비스 중인 비피엠지 / 공식 사이트 발췌

이번 제휴에 따라 양사는 시큐센이 보유한 멀티모달 생체인증 플랫폼 기반의 생체인증 및 전자 서명 기술과 금융권 디지털 금융 시스템 구축 노하우를 적극 활용하고 비피엠지가 보유한 케이민트 기반의 멀티체인 블록체인 지갑과 미니앱 플랫폼을 적용해 금융권의 탈중앙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다양한 수요에 함께 대응할 예정이다.

또 웹이나 지갑 내 미니앱 등 다양한 디지털 비대면 채널 환경에서 쉽게 블록체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보안성과 확장성을 갖춘 블록체인 지갑 기반의 종합 디지털 금융 플랫폼을 함께 구축할 계획이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