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은 지스타, 서울은 AGF. 서브컬쳐 대장 호요버스가 나섰다
올해 지스타에 참가하지 않아 많은 이들이 아쉬워했던 호요버스가 서브컬쳐 팬들을 위한 특별한 자리를 준비했다. 서브컬쳐 팬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대규모 축제 AGF2023(애니메이션 & 게임 페스티벌) 행사의 메인 스폰서로 참여한 것.
올해 지스타에 대형 게임사들이 다수 참여했기 때문에, 관람객들의 시선이 분산될 수 밖에 없었던 만큼, 자사의 핵심 팬 층인 서브컬쳐 팬들이 한번에 모이는 AGF2023 행사에 집중하는 전략적인 판단으로 보인다.
지난해에도 ‘우마무스메’, ‘블루 아카이브’ 등 인기작들이 다수 등장해 많은 관심을 모았던 AGF 행사가 올해는 서브컬쳐 끝판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호요버스의 참가 소식 덕분에 더욱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지스타 대신 AGF2023의 메인 스폰서로 참여하는 만큼, 자사의 인기 게임 5종을 총동원해 150 부스 규모의 전시관을 매우 알차게 준비했다.
호요버스의 대표작 ‘원신’은 폰타인 지역을 테마로 꾸며진다. 계시 판결 장치가 구현된 포토존과 빠르게 지나가는 이미지 가운데 푸리나를 찾는 ‘푸리나를 찾아라’와 핀볼을 굴려 행운을 시험해 볼 수 있는 미니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새로운 인기작으로 떠오른 ‘붕괴: 스타레일’ 포토존에는 시뮬레이션 우주가 구현되며, 빛나는 쓰레기통 속 랜덤 경품을 획득하는 이벤트, 헤르타의 망치를 활용한 미니 게임이 이용자들을 맞이한다.
‘붕괴3rd’는 죽음과 생명의 율자 제레를 테마로 한 포토존을 비롯해 키이나, 제레, 엘리시아에게 전하는 응원 메시지 월, 월하의 서약·핏빛 사랑의 무기를 활용한 미니 게임을 준비했다.
‘미해결사건부’는 연회장을 배경으로 한 포토존에서 네 명의 남주인공 등신대가 관람객들을 맞이하며, 부스 내 숨겨진 추리 퀴즈를 찾아 정답을 맞히면 깜짝 선물이 주어지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출시를 준비 중인 신작 ‘젠레스 존 제로’도 출격한다. ‘젠레스 존 제로’는 게임 속 ‘뉴에리두’의 분위기를 물씬 느낄 수 있는 전시 구역을 조성하고, 총 30대의 시연 PC를 준비했다.
이와 함께 ‘붕괴3rd’, ‘원신’, ‘붕괴: 스타레일’, ‘젠레스 존 제로’의 캐릭터들을 직접 만나볼 수 있는 코스튬 쇼, 마술사 김준표가 선보이는 ‘원신’ 마술쇼, 가수 코바야시 미카와 이혁이 꾸미는 ‘붕괴’ 시리즈 콘서트 등 다양한 볼거리가 준비됐으며, 많은 팬들이 고대하고 있는 ‘붕괴3rd’ 6주년 굿즈, ‘원신’ 인형, ‘붕괴: 스타레일’ 아크릴 스탠드 등 굿즈 판매도 진행된다.
많은 관람객이 몰리는 AGF2023 행사 특성상 굿즈들은 금방 동이 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 때 기회를 놓쳤다면 29일부터 상시 운영되는 원신 카페에서 아쉬움을 달랠 수 있을 것 같다.
아무래도 메인 스폰서를 맡은 호요버스에 시선이 집중될 수 밖에 없지만, 서브컬쳐 장르에 진심인 다른 게임사들도 다수 만나볼 수 있다.
지난해 호요버스와 더불어 지스타 서브컬쳐관 인기를 주도했던 시프트업의 승리의 여신 니케도 이번 AGF2023 행사에 참여한다. 시프트업은 전초기지 내 지휘관의 숙소인 커맨드 센터를 테마로 부스가 꾸몄으며, 지난 1주년 방송에서 공개된 약 2m 높이의 1대1 사이즈 '모더니아' 피규어도 구경할 수 있다.
또한, 스탬프 랠리 미션으로 게임 설치 인증, 공식 SNS 구독, 포토존 체험, 현장 인증 등 4가지 미션 중 3가지를 완수하면 뽑기를 통해 니케 후드집업, 1주년 스티커, 1주년 아크릴 스탠드, 캔뱃지, 카드 케이스, 굿즈 박스 등을 받을 수 있으며, 티셔츠, 모자, 태피스트리, 패션 마스크 등 100여가지의 굿즈 상품도 구매할 수 있다.
넷마블도 ‘페이트 그랜드 오더’로 참가 소식을 알렸다. 스페셜 게스트를 초청해 한국 운영진과 함께 하는 6주년 기념 메인 스테이지 이벤트를 진행하며, 현장 이벤트 등을 통해 관람객들에게 '페이트/그랜드 오더' 6주년 오리지널 굿즈를 증정할 계획이다.
스마일게이트는 자사의 서브컬쳐 대표작 ‘에픽세븐’을 내세웠다. 또한, 온파이어게임즈가 개발 중인 ‘러브 딜리버리2’ 시연대도 준비했으며, ‘스토브인디’ 게임도 다수 선보일 계획이다.
이외에도 ‘카운터사이드’, '식스타 게이트: 스타게이저', ‘라스트 오리진’, ‘앙상블스타즈!!’, 세가퍼블리싱코리와 아크시스템웍스가 준비한 콘솔 게임 등 다양한 게임들이 현장을 찾은 관람객들을 반길 예정이며, 게임뿐만 아니라 인기 애니메이션 ‘귀멸의 칼날’, ‘스파이X패밀리’, ‘주술회전 2기’, ‘외톨이 THE ROCK!’ 성우진들의 무대 등 다양한 이벤트도 준비돼 서브컬쳐 팬들의 환호가 기대되고 있다.
이미 얼리버드 사전 예매 기간 중에 지난해 전체 티켓 판매량을 넘어서면서 역대급 흥행을 예고하고 있는 AGF2023 행사가 지스타 못지 않은 인기 축제로 완전히 자리잡을 수 있을지 이번 주말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