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리자드 폴 샘즈 부사장 인터뷰

게임동아는 블리자드콘 행사 기간중에 그동안 게이머들 사이에 나돌고 있는 루머들과 또 평상시 게이머들이 가지고 있던 블리자드에 대한 궁금증들을 모아 블리자드의 폴 샘즈 부사장과 인터뷰를 통해 궁금증을 해결했다.

다음은 블리자드 폴 샘즈 부사장과의 인터뷰

게임동아: '월드오브워크래프트'를 콘솔용으로 개발한다는 얘기들이 나오고 있다. 블리자드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콘솔용으로도 만들 계획이 있는가?
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콘솔용으로 나올 가능성은 없을 것이다. 완전히 소문이다.


폴 샘즈 부사장


게임동아: 엑스박스360 뿐만 아니라 PS3 용 등 차세대 게임기로 만드는 것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폴: 아주 흥미롭고 재밌는 개발이라고 생각하곤 하지만, 현재 콘솔은 '스타크래프트 고스트' 외에는 콘솔 기반의 게임은 개발하고 있지 않고 있다.

게임동아: 전 세계 라이센스를 담당하고 있다고 들었다. 중국 진출이 쉽지 않았을텐데 어떤 노하우로 진출을 할 수 있었는지 궁금하다.
폴: 매우 어려운 질문이다. 우선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인지도가 중국 내에서 높았다. 게임 자체가 배우기 쉽지만 마스터하기 어려우며 캐릭터와 플레이어가 긴밀하게 연동될 수 있도록 디자인했고 풍부한 경험을 제공해주는 콘텐츠였기 때문에 진출이 쉬웠다고 생각한다. 무엇보다 운이나 복이 많았다.(웃음) 일단 중국 내에서 우리가 심사숙고 끝에 선택한 파트너사인 '더 나인'은 비즈니스 적으로 믿음을 가질 수 있는 회사였다. 이 회사는 블리자드와 경영 철학이 맞는 회사로, 중국 내에 훌륭한 인프라를 가지고 있다.

게임동아: '월드오브워크래프트'는 몇 명의 개발자가 참여 했는가?
폴: 직접 게임개발에 참여한 이원은 약 65명 정도다. 이외에도 성우, 효과들, 등의 다양한 사람들은 20명, 그리고 만들어진 게임을 비즈니스 적으로 유통하는 등 사업에 참여한 사람들, 서버나 네트워크 분들, GM 분들 포함하면 굉장히 많은 인원이 참가했다고 봐야한다. 블리자드가 모 기업에 소속되어 있기 때문에 정확한 숫자는 공개를 할 수 없지만, 확신할 수 있는 부분은 게임 개발 비용 중에 최고라고 말할 수 있다.

게임동아: MMORPG로서 다른 블리자드의 PC게임과 매출을 비교해서 어떠한지, 그리고 향 후 게임개발에 MMORPG가 또 준비되어 있는지 궁금하다.
폴: 일단 블리자드 설립 이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최단기간에 최고의 매출을 냈다. MMORPG가 수익을 내는데 최고이긴 하지만, 단순히 수익만을 바라보고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다. 팬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뭔가를 플레이하고 싶은지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RTS를 떠나지 않는 이유도 그것이다. 향 후 MMORPG가 또 나올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다양한 RTS 게임이 발매될 것이며, RTS 게임으로 즐길 수 있는 재미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게임동아: 새로운 MMORPG 개발자들이 대거 영입됐다는 소문이 있는데?
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위해서 영입한 개발자들이다.

게임동아: 꽤 오랜 시간동안 개발해왔는데, '월드오브워크래프트'를 개발하면서 가장 위기라고 생각했던 때가 있는가?
폴: 여지껏 만들었던 게임들에 비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는 스케일이나 크기, 규모가 굉장히 거대했다. 사실 이런 거대한 게임을 처음으로 개발한다는 부분에서 상당히 두려웠다. 물론 '배틀 넷'을 운영하고 있었지만 훨씬 더 복잡하고 심도 있게 개발해야 했기 때문에 과연 우리가 이정도 규모의 게임을 제대로 개발해서 성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두려움을 떨칠 수가 없었다. 이 두려움이 우리가 가졌던 가장 큰 위험요소였다.

게임동아: 한국 게임 개발사들의 게임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폴: 한국의 게임들을 늘 벤치마킹하고 있다. 가장 두드러지게 보고 있는 게임은 엔씨소프트의 게임들인데, '리니지'나 '리니지2' 이런 게임들은 아주 뛰어난 게임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컨텐츠도 풍부하고 무엇보다 게이머들 간의 전투가 다양하다는 점에서 무척 대단하게 생각한다.

게임동아: 미국 내에서도 현금 거래 사이트가 많이 생겼는데 이에 대한 블리자드 입장은?
폴: 아이템 거래에 대해서는 지금도 물론이지만 향후에도 일체 지지하지 않고 있다. 게임 내에서만 옥션 하우스라든지, 게임 내에 경제가 형성되는 것은 당연하지만 그 외의 거래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실제적으로 어떻게 현금 거래에 대응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말할 수 없다.

게임동아: 확장팩이 어느 정도 기간 동안 게이머들을 만족시킬 것이라 생각 하는가?
폴: 즐기는 기간예상은 누가 게임을 하느냐에 대해 다를 것 같다. 그러나 풍부한 콘텐츠가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오랫동안 재밌게 즐길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게임동아: 이번 질문은 조금 생뚱맞기는 한데 블리자드 사 내에서도 동호회 같은 것들을 운영 하는가?
폴: 물론이다. 블리자드가 다른 회사들에 비해 가장 자랑 하는 것 중에 하나가 다른 회사처럼 '일, 일, 일' 이렇게 시키는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충분히 즐기면서 느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 회사측 입장이다.. 영화를 좋아하는 친구들을 위해 영화를 같이 보러 가기도 하고 이 외에도 각 팀 별로 여가 활동에 대한 다양한 활동들을 지원해 주고 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