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기 힘든 로스트아크 생활 스킬, 귀찮아도 해야 하는 숙제 같은 너

오랜만에 PC MMORPG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스마일게이트의 로스트아크가 그동안 계속 발목을 잡고 있던 서버 문제를 드디어 해결하고 날아오를 분위기다. 워낙 사람이 많다보니 여전히 대기열이 발생하긴 하지만, 예전처럼 1~2만명씩 떠서 게임을 아예 포기하게 만들 정도는 아니다.

이전까지 대기열 때문에 평일 낮에 접속할 수 없는 직장인들은 레벨업이 쉽지 않았지만, 이제는 마음만 먹으면 현재 최고 레벨인 50레벨까지 그리 어렵지 않게 도달할 수 있게 됐다. 다만, 메인 스토리만 따라가다보면 쭉쭉 오르는 전투 레벨과 달리 생활 레벨은 올리는게 쉽지 않다. 굉장히 많은 시간 투입이 필요한 모험의 서와 마찬가지로 생활 레벨도 퀘스트와 별개로 시간을 내서 채집물을 채취해야 하다보니 귀찮아서 그냥 넘기기 쉽다. 솔직히 다른 MMORPG에서도 대부분 채집에 신경 쓸 시간이 있다면 인던을 한번 더 돌려고 하는 사람이 많은 것이 현실이니 말이다.

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

하지만, 로스트아크에서는 50레벨 이후를 생각하면 귀찮더라도 채집에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만렙 이후 아이템 레벨을 올려야 상위 던전에 도전할 수 있는 로스트아크의 특성상 채집을 통해 제작할 수 있는 280레벨대의 노력한 결실의 세트 아이템이 꽤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50레벨을 달성하긴 했지만, 전투가 서툴러서 던전 도전이 부담스러운 사람이라면 아예 생활 스킬 쪽에 집중애서 노력한 결실 세트를 얻은 다음 좀 더 편하게 전투를 즐길 수도 있다. 인던 템이 아닌 제작 템이기 때문에 성능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텐데, 5세트를 착용하면 피격시 일정확률로 8초 동안 공격/이동속도 20% 증가 옵션이 달려 있어 전투에 꽤 도움이 된다(참고로 2세트 효과는 물건을 든 상태에서 운반 속도가 15% 증가하는 것이다).

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

또한, 어차피 최상위급 아이템을 제작할 때도 상위 재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미리 올려 놓는 것을추천한다. 물론 돈이 엄청 많아서 모든 재료를 경매장에서 해결하겠다면 상관없다.

앞서 말했듯이 전투와 별개로 진행해야 하기 때문에 생활 스킬을 집중적으로 올리는 것은 상당히 번거로운 일이다. 광석, 나무, 풀, 낚시 각 항목마다 채집 도구가 따로 있으며, 필드에서 계속 생성되는 몬스터도 채집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가장 쉽게 생활 스킬 경험치를 쌓을 수 있는 방법은 별도의 공간에서 방해없이 진행할 수 있는 낚시다. 채집 장비가 소모되는 것은 다른 것이나 마찬가지이지만, 적어도 몬스터 방해없이 안정적으로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

게다가 로스트아크의 생활 시스템은 각 채집 항목마다 숙련도를 쌓는 시스템이 아니라, 생활 스킬 포인트를 투자해 기술 랭크를 올리고, 거기에 도구 랭크를 합산해 채집할 수 있는 채집물의 등급이 정해지는 시스템이다. 낚시로 경험치를 올린 뒤 채광이나 벌목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는 얘기다. 만약 4레벨짜리 철광석을 채집하고 싶으면 채광 스킬을 2단계까지 올리고, 2레벨까지 채광 도구를 사용하면 되며, 채광 스킬을 3레벨까지 올렸다면 1레벨 짜리 채광 도구로도 채집할 수 있다. 채집물은 도구만 있으면 스킬이 없어도 무조건 채집할 수 있지만, 합산 레벨이 요구 레벨을 충족시키지 못한다면 원하는 채집물 대신 잡동사니를 얻게 되며, 경험치가 적게 들어온다.

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

현재 로스트아크의 생산 시스템 육성 항목을 보면 식물채집, 벌목, 채광, 수렵, 낚시, 고고학으로 나뉘어 있는데, 이 중에서 무엇을 골라 육성할지는 개인의 선택이지만, 노력의 결실 세트쪽을 노린다면 필수 재료라고 할 수 있는 채집, 채광, 벌목 중에 하나를 골라 육성하는 것이 좋다. 모두 다 올리면 좋겠지만 생활 스킬 포인트가 무척 부족하니, 하나를 집중해서 육성하고, 모자라는 재료는 경매장이나 개인 거래, 그리고 도시의 생활재료 상인에게서 교환하면 된다.

참고로, 식물채집은 연금술과 요리 재료, 벌목은 선박 강화, 연금술, 마법사 계열 방어구 제작, 채광은 방어구와 무기 제작 재료, 수렵은 방어구와 요리, 배틀 아이템, 낚시는 요리와 배틀 아이템 재료, 고고학은 어빌리티 스톤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수렵과 고고학은 채집 난이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니 다른 것들을 먼저 올리고 나중에 시도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리고 게임머니로 초기화할 수 있는 전투 스킬과 달리 생활 스킬은 500 캐시가 든다. 포인트를 투자할 때 굉장히 신중할 필요가 있다.

로스트아크
로스트아크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