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 위믹스 원더 스테이킹 구조 추가 안내로 유령 노드 해명

위메이드가 최근 불거진 원더 스태이킹과 관련된 유령 노드에 대해 해명에 나섰다.

위믹스 팀은 30일 위믹스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커뮤니티로부터 위믹스 원더 스태이킹에 대한 문의가 접수되고 있어 이에 대한 추가 안내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공지를 통해 40개 원더(노드) 중 현재 공석인 22개 노드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왔다.

위믹스의 원더 스태이킹은 기존의 노드 카운슬 파트너(NCP) 스테이킹과 그랜드 스테이킹을 Applepie hard fork와 함께 통합한 스테이킹 방식이다.

위믹스는 40개 노드가 지분 기반 권위 증명(SPoA) 방식으로 블록을 검증한다. 40개 노드는 각각 최소 150만 위믹스를 스태이킹해 검증자의 자격을 획득하고, 위믹스 홀더들은 본인이 원하는 노드 스테이킹을 통해 위믹스를 위임함으로써 총 50%의 블록검증보상(PMR)을 리워드로 배분받을 수 있다.

즉 위믹스 블록 검증을 위해서는 최소 150만 위믹스가 스테이킹 되어있는 40개 노드가 필요하다는 이야이다. 다만 현재 40개 노드에 대한 참여자 지정가 모두 완료되지 않았다. 18개만 NCP가 지정됐다.

이와 관련해 위믹스 팀은 현재 NCP가 지정되지 않은 22개의 노드는 위믹스 재단이 최소 스테이킹 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노드들의 경우 현재도 계속 합류 중인 새로운 원더가 지정되면 노드를 변경하고 경쟁 스테이킹에 합류한다는 이야기도 덧붙였다.

그러면서 원더 스태이킹과 관련된 유통량은 원더 스테이킹 시작과 함께 최소 스테이킹 150만 위믹스의 40개 노드에 달하는 6천만 위믹스를 유통량으로 전환하고 이에 대해 아래의 커뮤니티 공지로 알린 바 있다고 밝혔다.

계속해서 위믹스 팀은 위믹스3.0은 백서에 명시된 40개 노드 이외에는 어떠한 노드도 운영하고 있지않고 투명하게 관리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현재 22개의 재단 운영 노드는 다른 원더, 커뮤니티와 경쟁하지 않기 때문에 노드 검증을 위한 최소 스테이킹 150만 위믹스를 유지한 채 경쟁 스테이킹에 참여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팀의 설명에 따르면 22개 노드에 배분되는 누적 PMR 보상 역시 생태계 환원이나 소각 등을 위한 재원으로 보관하고 있으며 임의 처분을 일절 진행하고 있지 않다고 한다.

위믹스 팀은 마지막으로 원더 스테이킹에 참여하고 있지 않은 22개의 노드의 최소 스테이킹 3,300만 위믹스는 위믹스파이에 전체 유동량(TVL)에 포함되지 않아 자칫 오해할 수 있다며, 이 부분은 주의를 부탁드린다며 공지를 마무리 했다.

위믹스 원더 스태이킹 관련 공지 이미지
위믹스 원더 스태이킹 관련 공지 이미지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