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논란 터진 가디언 테일즈, 인정하고 개선하겠다

레트로 감성을 앞세워 구글 매출 5위로 뛰어오르며, 화제가 되고 있는 카카오게임즈의 모바일RPG 가디언 테일즈가 운영 논란으로 진통을 겪고 있다.

게임 내 여성 비하 의미가 담긴 대사가 있어 주말 동안 트위터, 건의 게시판 등에서 논란이 되자, 이것을 변경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는 것.

단순한 대사 교체 사건일 수도 있는 이번 사태가 이렇게 커진 것은 정당한 이유도 없고, 소통도 없이 특정 성향 단체의 항의만으로 진행된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논란이 된 대사
논란이 된 대사

논란이 된 대사는 글로벌 서비스판에서도 동일한 표현이기 때문에, 대다수의 이용자들이 바뀐 이유를 납득하지 못하고 있으며, 바뀐 대사인 ‘광대’ 역시 메갈 성향 단체에서 남성들을 비하하는 ‘한남X’과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또한, 게임 내 채팅 금지어도 여성 성향 단체에서 싫어하는 단어는 모두 금지어이며, 반대로 남성 비하 관련 단어는 금지어가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운영적인 문제도 지적되고 있다. 대사가 교체되는 과정에서 이용자들에게 아무런 통보도 없었으며, 논란이 커진 뒤에는 납득하기 힘든 사과문 이후, 이용자들의 불만글을 모두 삭제하는 무소통 운영으로 이용자들의 불만을 더욱 키웠다.

이번 사건 이전에도 출시 기념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특정 유투버에게 쿠폰을 밀어줬으며, 그마저도 유출 사건이 터져 논란이 되자, 전체 이용자 캐시 지원으로 무마시킨 바 있다. 다른 게임과 마찬가지로 버그, 핵 문제들도 연이어 발생하고 있으나, 이번 사태가 너무 커서 묻히고 있을 정도다.

카카오게임즈 이시우 사업본부장은 “이번 운영 미숙에 대한 부족한 대응으로 실망감을 안겨드려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앞으로는 사전 공지를 통해 어떠한 작은 패치라도 사전에 안내하겠다. 기존에 잘못 변경한 대사는 시나리오의 흐름에 맞도록 빠른 시일 내에 재 수정을 진행할 예정이며, 강력한 내부 교육 및 정비를 통해 유사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가디언 테일즈의 문제점들에 대해 빠른 소통과 점진적 개선을 약속드리며, 세부적인 개선에 대한 계획과 일정은 빠른 시일 내에 추가적인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카카오게임즈 이시우 사업본부장 사과문
카카오게임즈 이시우 사업본부장 사과문

카카오게임즈 공지 전문

안녕하세요. 가디언 테일즈의 사업본부장 이시우입니다.

가디언 테일즈 서비스 중 운영 미숙으로 여러분들께 심려를 끼쳐드렸습니다.

이 점 깊이 사과드립니다. 저희 모두 이번 사안의 엄중함을 가슴 깊이 느끼고 있습니다.

가디언 테일즈를 사랑하고 아껴주시는 여러분들의 진심을 미쳐 헤아리지 못하였으며, 심지어 부족한 대응으로 많은 분들에게 실망을 안겨드렸습니다. 이 부분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죄드립니다.

저희는 사전에 공지 없이 임의로 본래 게임의 시나리오 대사에 수정을 가하였습니다.

또한 이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단어로 변경하는 잘못을 저질렀습니다. 아울러 이런 과정에 대해 빠른 소통을 하지 못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그간 게임 내 발생되는 문제들에 대해 빠른 수정이나 공유가 이루어지지 못한 점, 게임 내에 불건전 언어가 아닌 것들까지 금칙어로 선정한 점 역시 문제였습니다.

앞으로는 사전 공지를 통해 어떠한 작은 패치라도 미리 반드시 사전에 여러분들께 안내드리겠습니다.

기존에 잘못 변경한 대사는 시나리오의 흐름에 맞도록 빠른 시일 내에 재 수정을 진행할 예정이며, 이후에도 본래의 창작 의도를 존중하며 여러분들께 실망을 드리지 않도록 신중을 기하겠습니다.

금칙어 역시 빠른 시일 내에 재정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강력한 내부 교육 및 정비를 통해 유사 문제가 재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함을 약속드립니다.

기존 가디언 테일즈의 문제점들에 대해 빠른 소통과 점진적 개선도 약속드립니다. 예를 들어 불편한 기능의 개선, 성장의 어려움이나 재화의 부족함 등을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 중입니다.

또한 여러분들의 건의 사항을 최우선으로 검토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러한 세부적인 개선에 대한 계획과 일정은 빠른 시일 내에 추가적인 공지사항을 통해 안내드리겠습니다.

가디언 테일즈에 보내주신 많은 관심과 사랑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이에 부응하지 못한 미숙한 모습을 보여드린 점 가슴 아프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가디언 테일즈를 사랑해 주시는 분들의 입장을 헤아려 서비스하도록 하겠습니다.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