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픽게임즈, 3D 시각화 솔루션 '트윈모션 2023.1' 출시

에픽게임즈 코리아(대표 박성철)는 트윈모션의 최신 버전 '트윈모션 2023.1'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트윈모션은 건축, 자동차 & 운송, 패션, 제품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를 위한 고퀄리티 시각화를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리얼타임 몰입형 3D 시각화 솔루션이다.

이번에 출시된 트윈모션 2023.1은 ▲새롭게 향상된 UI ▲산업별 신규 템플릿 ▲패스 트레이서 향상 ▲신규 및 향상된 머티리얼 ▲새로운 포즈와 표준 에셋 ▲그 밖의 작업의 편의성을 위한 향상된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이를 통해 어떤 산업에서든지 크리에이터 누구나 시각화 프로젝트를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먼저 새롭게 향상된 UI(유저 인터페이스)는 보기 좋으면서도 에픽 에코시스템의 다른 툴과도 조화를 이루는 형태로 준비됐다. 사용자가 쉽게 배워 사용할 수 있고 컨트롤에 접근하는 데 필요한 클릭 수도 전보다 줄어 생산성이 높아졌다.

산업별 신규 템플릿은 다양한 실내외 환경을 갖춘 새로운 템플릿으로, 시간을 절약시켜주고 반복작업을 줄여준다. 새로운 템플릿은 멀티 카메라 뷰 기능을 제공하고, 에셋을 템플릿에 있는 에셋으로 바꾸기만 하면 바로 미디어를 익스포트(추출)할 수 있어 시각화 프로젝트를 빠르고 쉽게 시작할 수 있다. 초기 템플릿 세트에는 낮 & 밤 스카이, 전시 받침대, 기본 라이팅 등이 포함됐다.

여기에 더해, 몇 가지 새로운 절차적 사이클로라마 에셋도 추가했다. 제품 촬영에 사용되는 곡선 배경을 시뮬레이션하여 배경이 사라지는 것처럼 만들어 제품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고, 각 에셋의 너비, 깊이, 높이는 물론 반경까지 조정도 가능하다. 사용자는 제품의 스케일과 비율에 맞는 이상적인 배경을 신속하게 제작할 수도 있다.

패스 트레이서도 향상됐다. 패스 트레이서는 트윈모션 2022.1에서 도입된 기능으로 클릭 한 번으로 오프라인 렌더링과 비슷한 수준의 최종 픽셀 이미지를 만들 수 있다. 이번 버전에서는 수백 개의 고퀄리티 퀵셀 메가스캔을 포함한 데칼, 볼류메트릭 포그를 지원하고, 개선된 스카이 렌더링도 이용해 제작이 가능하다.

이번 버전에는 트윈모션의 라이브러리에 신규 및 향상된 머티리얼이 추가됐으며, 크게 제품 시각화 머티리얼, 자동차 페인트 및 유리 머티리얼 라이브러리가 있다.

제품 시각화를 위해 패브릭, 가죽, 플라스틱, 메탈 카테고리에 78개의 새로운 머티리얼이 추가됐다. 클라우드에서 호스팅되는 이 신규 머티리얼들은 4K 텍스처와 함께 제공돼 클로즈업 카메라 뷰에 적합하며, 쉬운 검색을 위한 태그가 추가되어 다양한 산업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자동차 시각화를 위해 플레이크, 오렌지 필 등, 자동차 페인트에 특화된 효과를 처리할 수 있는 전용 파라미터와 기능을 갖춘 새로운 머티리얼도 34개가 추가됐다. 카멜레온 페인트, 펄 페인트를 비롯한 다양한 자동차 마감재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다.

유리 머티리얼의 경우, 기본 머티리얼이 향상됐다. 사용자는 패스 트레이스 사용 시 컬러 그림자가 구현되는 유리, 반투명 유리 등 다양한 머티리얼을 시뮬레이션 할 수 있고, 라이브러리에는 22개의 신규 머티리얼이 추가돼 더욱 다양한 유리 질감을 표현할 수 있다.

트윈모션의 기본 에셋 라이브러리 역시 지속적으로 확장 중이다. 이번 2023.1 업데이트에서도 다양한 새로운 포즈와 표준 에셋을 확인할 수 있다. 트윈모션 2022.2 이후 여름, 회사, 건설, 여행, 대학 등의 카테고리에 300개 이상의 새로운 포즈가 추가됐으며, 스포츠 장비, 스토리지, 장식, 욕실, 오피스, 의료 카테고리에 약 1,000개의 표준 에셋이 추가됐다.

이 외에도 작업의 편의성 향상을 통해 언리얼 엔진용 트윈모션 데이터스미스 임포터 플러그인이 기본 트윈모션 데이터스미스 파일 익스포터로 대체되어 손쉽게 언리얼 엔진에서 인터랙션과 애니메이션을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또 트윈모션의 파일 포맷이 최적화되어 파일 크기, 씬 저장 및 로딩 시간, 퍼포먼스도 다방면으로 업그레이드됐다. 이에 더해, 트윈모션은 이제 템포럴 슈퍼 해상도를 사용해 퍼포먼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이전 버전보다 더 높은 퀄리티의 뷰포트 렌더링이 가능해졌다.

에픽게임즈 코리아 박성철 대표는 "완전히 탈바꿈한 신규 UI, 향상된 패스 트레이싱, 다양한 산업별 템플릿과 에셋 등으로 더 쉽고 강력해진 트윈모션의 신규 버전 2023.1이 출시됐다."라면서, "더 생산적이고 폭 넓어진 기능으로 무장한 리얼타임 몰입형 3D 시각화 솔루션 트윈모션을 건축을 넘어 자동차 & 운송, 패션, 제품 디자인 등 각산업의 크리에이터들께서 마음껏 활용해보기시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에픽게임즈, ‘트윈모션 2023.1’ 출시
에픽게임즈, ‘트윈모션 2023.1’ 출시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