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 넘사벽 아니었다. 희망에 찬 하반기 IP 신작들

넥슨의 야심작 바람의 나라 : 연이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매출 2위로 뛰어오르며 시장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근 뮤 아크엔젤, 라그나로크 오리진 등 IP 기반 게임들이 연이어 흥행을 거두고 있고, 바람의 나라 : 연 역시 리니지와 더불어 국내 MMORPG 시장을 연 원작을 모바일로 완벽히 재현한 만큼 흥행이 기대됐으나, 리니지 양강 구도를 무너트린 것은 모두의 예상을 뛰어넘는 결과다.

아예 다른 게임들을 넘볼 수 없는 넘사벽 게임이라고 인정받으며 그들만의 리그를 진행해온 리니지 형제는 바람의 나라 연의 등장으로 인해 지난해 11월 출시 이후 8개월만에 서로 붙잡고 있던 손을 놓게 됐다.

리니지2M도 대형 업데이트를 준비중인 만큼 얼마든지 순위가 다시 바뀔 수 있지만, 리니지를 넘어설 수 있다는 것을 실제로 보여줬다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의미가 있다.

리니지 양강 구도를 무너트린 바람의 나라 연
리니지 양강 구도를 무너트린 바람의 나라 연

이처럼 바람의 나라 연이 보여준 기대 이상의 흥행으로 인해 하반기 출시를 준비중인 IP 신작 게임들도 신이 났다. “리니지는 어쩔 수 없다”며 3위를 올라갈 수 있는 끝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그것이 아니라는 것을 바람의 나라:연이 실제로 증명해줬기 때문이다.

하반기에 등장을 예고한 신작 게임들을 살펴보면 모두 상위권 도전을 노려볼 수 있는 화려한 원작 IP를 등에 업고 있다. 대부분 PC온라인 게임 황금기 시절 치열한 경쟁을 뚫고 상위권에 이름을 올린 경험이 있으며, 모바일로는 처음 등장하는 IP들이 많아, 원작 팬들의 기대감이 큰 상태다.

위메이드는 지금의 회사를 만들어준 간판 게임인 미르의 전설 IP를 활용한 신작 미르4를 선보일 예정이다. 미르의 전설 시리즈는 최근 게임보다 소송 관련이 더 많이 들려오고 있긴 하지만, 온라인 게임 초창기에 리니지 못지 않은 인기를 누렸던 게임이다.

미르4는 시리즈 최고 인기작인 미르의전설2의 세계관을 잇는 정식 후속작으로, 아예 성인층을 타겟으로 PK와 공성전을 핵심 콘텐츠로 내세우고 있다.

미르의 전설2 세계관을 잇는 미르4
미르의 전설2 세계관을 잇는 미르4

뮤 시리즈를 연이어 성공시키며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한 웹젠은 뮤와 어깨를 나란히 할 새로운 간판 IP로 R2를 내세웠다. R2는 출시 당시 공성전에 특화된 게임성 덕분에 그래픽이 강화된 리니지라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많은 인기를 얻었던 게임으로, 검은사막으로 유명한 펄어비스의 김대일 의장이 개발을 맡았던 게임이기도 하다.

웹젠이 준비 중인 R2M은 원작과 마찬가지로 동시 다발적으로 열리는 공성전과 스팟 점령 시스템, PVP 모드 등을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다.

웹젠의 새로운 무기 R2M
웹젠의 새로운 무기 R2M

중위권에서 꾸준한 인기를 누렸던 강자들도 줄줄이 출격을 예고하고 있다. 썸에이지는 게임하이 시절 서든어택과 함께 간판 게임이었던 데카론 IP를 활용한 데카론M을 준비 중이며, 모바일MMORPG 1세대 개발진들이 모여 설립한 엔트런스는 마상소프트의 DK온라인 IP를 활용한 DK모바일을 준비 중이다.

데카론M
데카론M

마상소프트는 엔트런스가 준비중인 DK모바일과 별도로 아케인IP를 활용한 아케인M도 최근 선보였다. 이 게임들 모두 성인 타겟으로 공성전과 PK를 핵심 콘텐츠로 내세우고 있어, 치열한 생존 경쟁이 예상된다.

DK 모바일
DK 모바일

귀엽고 깜찍한 그래픽으로 캐주얼MMORPG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라그나로크 오리진에 도전장을 던진 게임도 있다. 최근 상장 추진으로 주목받고 있는 한빛소프트의 모회사 티쓰리엔터테인먼트는 루나온라인 IP를 활용한 루나 모바일 준비 중이며, 작년 로한M으로 화제가 됐던 플레이위드는 씰온라인 IP를 활용한 씰M을 준비 중이다.

루나 모바일
루나 모바일

루나 온라인과 씰 온라인 모두 귀여운 캐릭터라면 둘째 가라면 서러울 정도로 자부심이 있는 게임들인 만큼, 라그나로크 오리진 홀로 장악하고 있는 캐주얼MMORPG 시장에 오랜만에 치열한 경쟁이 기대되고 있다.

모바일 시장에서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는 테라 IP를 활용한 신작도 나올 예정이다. 조이시티에서 준비중인 테라 엔드리스 워는 테라 IP를 활용한 모바일 전략 게임이다.

테라IP를 활용한 게임들이 기대만큼 성과를 내지는 못하고 있지만, 전략 게임은 이번이 처음이며, 최근 모바일 전략 게임 장르가 MMORPG 만큼이나 인기를 얻고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테라 엔드리스 워
테라 엔드리스 워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