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컨드디너 벤 브로드, "마블스냅, 가장 빠른 CCG"

CCG(콜렉터블 카드 게임) '하스스톤'의 개발자로 유명한 벤 브로드(Ben Brode)가 새로운 CCG '마블스냅'을 가지고 돌아왔다. '마블스냅'은 벤 브로드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퇴사 이후 공동 창업한 개발사 세컨드디너가 개발을 맡았다.

벤 브로드는 '마블스냅'의 강점으로 지금까지 등장한 게임 중 가장 빠른 콜렉터블 카드 게임이라는 것을 꼽았다. 또한, 카드 게임을 재미있게 만드는 복잡한 요소를 희생하지 않으면서도 배우기 쉬운 카드 게임이라고 강조했다.

슈퍼파워 카드 배틀 게임 '마블스냅'으로 돌아온 벤 브로드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자.

세컨드디너 벤 브로드
세컨드디너 벤 브로드

Q. 세컨드디너의 첫 게임입니다. 소감이 궁금합니다.

A. 신기합니다. 우리가 시작한 지 벌써 4년 반 정도 지났습니다. 개발에 정말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았는데 드디어 해냈습니다. 저는 우리 팀이 더 자랑스러울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Q. 게임의 기본적인 소개를 부탁합니다.

A. 코스믹 큐브 1개 얻는 것보다 더 좋은 게 뭐가 있을까요? 멀티 버스의 모든 차원의 모든 코스믹 큐브들 말입니다. 게임을 할 때마다 승자는 큐브를 얻고 패자는 큐브를 잃습니다. 큐브가 많을수록 순위가 높아집니다.

특히, 게임 중 특정 지점에서 스냅을 통해 위험을 두 배로 줄이거나 두 배로 늘릴 수 있습니다. 상대는 게임에서 도망치기 위해 후퇴할 수 있습니다. 이길 것으로 생각되지 않는 게임에서 도망가는 것도 전략입니다. 물론 반대로 상대가 블러핑(거짓으로 강한 베팅이라 레이스를 시도함)을 시도하는 경우도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게임은 각각 고유한 능력을 갖춘 3개의 장소에서 치러집니다. 해당 장소에 카드를 내놓으면 파워를 얻을 수 있으며, 각 위치에서 더 높은 파워를 가진 사람이 해당 위치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3개 장소 중 2개 장소에서 이긴 사람이 승자가 됩니다.

마블스냅 이미지
마블스냅 이미지

Q. 기존의 카드 게임과 가장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인가요?

A. '마블스냅'은 지금까지 만들어진 CCG 중 가장 빠른 CCG 입니다. 한 판에 3분밖에 안 걸리고, 상대와 내가 동시에 카드를 내놓기 때문에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카드 게임을 재미있게 만드는 복잡성을 희생하지 않으면서도 배우기가 가장 쉬운 카드 게임인 것도 강점입니다. 항상 변하는 장소들이 모든 게임을 독특하게 만들고, 우리 게임이 가진 블러핑 메커니즘은 다른 게임들과 다르게 만들어 줍니다.

Q. 3분이라는 짧은 시간에 카드 게임의 매력을 담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나요?

A. '마블스냅'이 다른 카드 게임보다 짧은 것 같지만, 실제로 플레이하는 시간은 비슷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당신이 기다리는 시간을 없애고, 상대방과 동시에 카드를 내놓는 플레이를 준비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다른 카드 게임 한 판을 즐기는 시간이면, '마블스냅'은 두 판을 즐길 수 있습니다.

마블스냅 이미지
마블스냅 이미지

Q. 동시에 3곳의 장소에 진행되는 대결이 인상적입니다.

A. 단순하면서도 깊이 있는 것을 동시에 만드는 것은 어렵지만, 우리는 마인드 게임이라는 개념이 가진 가능성이 매우 풍부하다고 봤습니다. 게임 내 보드에 3개의 장소가 있으며, 각 카드는 3개 중 1개에 배치합니다. 3개의 장소에서 모두 이길 필요는 없지만, 세 군데 중 두 군데에서 이겨야 승리할 수 있습니다. 승리에는 속임수와 블러핑, 상대방의 마음을 읽는 것, 영리한 자원 관리 등이 큰 영향을 미칩니다

Q. 현재 등장하는 카드의 수와 카드의 획득 방식이 궁금합니다.

A.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는 150개가 넘고, 이러한 카드에는 1000개가 넘는 코스믹 종류가 있으며, 매주 더 많은 카드가 출시됩니다. 게임을 하면 카드를 시각적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화폐도 적립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업그레이드하면 'Collection Level'을 얻을 수 있으며, 'Collection Level'이 높아지면 새 카드를 포함한 멋진 새로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블스냅 이미지
마블스냅 이미지

Q. 향후 업데이트 방향도 궁금합니다.

A. 우리는 새로운 대결 장소를 준비하고 있으며, 매주 새로운 카드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우리는 '마블스냅'이 CCG 중 가장 빠른 콘텐츠 업데이트 속도를 갖기를 원합니다.

또 우리는 새로운 게임 모드와 친구들을 상대로 한 멋진 배틀 모드도 개발하고 있습니다. 배틀 모드에서는 두 선수 모두 10개의 '헬스'를 갖고 있으며, 승자가 패자에게 얼마나 큰 피해를 주는지가 핵심입니다.

한 플레이어가 다른 플레이어를 쓰러뜨릴 때까지 같은 덱으로 게임을 진행합니다. 마지막에는 확실한 승자가 있지만, 게임의 판돈과 블러핑 등이 게임마다 최대한 큰 피해를 주는 것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우리는 배틀 모드가 커뮤니티 토너먼트를 운영하는 멋진 방법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아울러 추가적인 경쟁 모드를 준비하고 있지만, 아직 자세하게 말할 정도는 아닙니다.

마블스냅 이미지
마블스냅 이미지

Q. 초보 게이머를 위한 팁을 줄 수 있나요?

A. 카드를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카드 업그레이드가 게임에서 모든 카드를 얻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또, 덱을 구성할 때는 항상 카드 하나를 일찍 드로우할 수 있도록 1~2 코스트 카드를 충분히 넣어야 합니다. 그리고 장소가 '핫'할 때 활용하도록 덱을 조정해야 합니다. '핫'한 장소에서 유리하게 상황을 풀어갈 수 있는 덱이 좋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국의 게이머에게 한마디 부탁합니다.

A. 한국 게이머들은 정말 최고의 게이머들입니다. '마블스냅'을 플레이하고 게임에 대한 모든 이야기를 나눌 수 있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여러분들의 큰 사랑에 정말 감사드립니다. 사랑해요!

게임동아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Creative commons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의견은 IT동아(게임동아) 페이스북에서 덧글 또는 메신저로 남겨주세요.